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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집안을 일으킬 아이와 집안을 망칠 아이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㊺[한정주=역사평론가] 成家之兒(성가지아)는 惜糞如金(석분여금)하고 敗家之兒(패가지아)는 用金如糞(용금여분)이니라.(집안을 일으킬 아이는 똥오줌도 마치 황금처럼
한정주 기자   2019-01-15
[인문] “큰 부자는 하늘에 달렸고, 작은 부자는 부지런함에 달렸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㊹[한정주=역사평론가] 大富(대부)는 由天(유천)하고 小富(소부)는 由勤(유근)이니라.(큰 부자는 하늘로부터 나오고, 작은 부자는 부지런함으로부터 나온다.)작은
한정주 기자   2019-01-11
[인문] “시기하는 친구는 현명한 친구 쫓아내고, 시기하는 신하는 현명한 인재 쫓아낸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㊸[한정주=역사평론가] 荀子曰(순자왈) 士有妬友則賢交不親(사유투우즉현교불친)하고 君有妬臣則賢人不至(군유투신즉현인부지)니라.(순자가 말하였다. “선비에게 시기하는
한정주 기자   2019-01-09
[인문] “복록 없는 사람 없고 이름 없는 풀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㊷[한정주=역사평론가]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이요 地不長無名之草(지부장무명지초)이니라.(하늘은 복록이 없는 사람을 낳지 않고, 땅은 이름이 없는 풀을 기
한정주 기자   2019-01-08
[인문] “올바른 도리에 뜻을 두고도 해진 의복과 거친 음식 부끄럽다고?”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㊶[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士志於道而恥惡衣惡食者(사지어도이치악의악식자)는 未足與議也(미족여의야)니라.(공자가 말하였다. “도에 뜻을 둔 선비가 해진 의
한정주 기자   2019-01-04
[인문] “술에 성공과 실패가 달려 있으니 함부로 마시지 말라”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㊵[한정주=역사평론가] 史記曰(사기왈) 郊天禮廟(교천예묘)에는 非酒不享(비주불향)이요 君臣朋友(군신붕우)에는 非酒不義(비주불의)요 鬪爭相和(투쟁상화)에는 非酒不
한정주 기자   2019-01-02
[인문] “궁색하면 인정(人情)도 멀어진다”…떠난 빈객·선비 다시 받아들인 맹상군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㊴[한정주=역사평론가] 人情(인정)은 皆爲窘中疎(개위군중소)니라.(사람의 정은 모두 궁색한 가운데 멀어진다.)앞서 전국시대 말기를 풍미한 ‘전국 사공자’에 대해
한정주 기자   2018-12-28
[인문] “밑 빠진 항아리는 막아도 사람의 입은 막기 어렵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㊳[한정주=역사평론가] 寧塞無底缸(영생무저항)이언정 難塞鼻下橫(난색비하횡)이니라.(차라리 밑 빠진 항아리는 막을 수 있지만 코밑에 가로놓인 입은 막기 어렵다.)
한정주 기자   2018-12-26
[인문] “의리는 가난한 곳에서 끊어지고 인정은 돈 있는 집으로 향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㊲[한정주=역사평론가] 人義(인의)는 盡從貧處斷(진종빈처단)이요 世情(세정)은 便向有錢家(변향유전가)니라.(사람의 의리는 모두 가난한 곳에서 끊어지고, 세상의
한정주 기자   2018-12-21
[인문] ‘변소의 쥐와 창고의 쥐’…부귀·영화의 삶 선택한 이사(李斯)의 비참한 최후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㊱[한정주=역사평론가] 貧居鬧市無相識(빈거요시무상식)이요 富住深山有遠親(부주심산유원친)이니라.(가난하면 시끌벅적한 저자거리에 살아도 서로 아는 사람 하나 없지만
한정주 기자   2018-12-18
[인문] “손님 대접 잘해야 집 밖에서도 제대로 된 손님 대접 받는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㉟[한정주=역사평론가] 在家(재가)에 不會邀賓客(불회요빈객)이면 出外(출외)에 方知少主人(방지소주인)이니라.(집에 있을 때 손님을 잘 대접할 줄 모르면 집 밖에
한정주 기자   2018-12-18
[인문] ‘상업의 귀재·상술의 상징’ 도주공의 편안함과 즐거움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㉞[한정주=역사평론가] 黃金(황금)이 未是貴(미시귀)요 安樂(안락)이 値錢多(치전다)니라.(황금이 귀한 것이 아니고, 편안함과 즐거움이 돈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한정주 기자   2018-12-14
[인문] “작은 배나 오솔길처럼 작고 좁은 사람에게는…”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㉝[한정주=역사평론가] 小船(소선)은 難堪重載(난감중재)요 深逕(심경)은 不宜獨行(불의독행)이니라.(작은 배는 무거운 짐을 감당하기 어렵고, 깊은 산 오솔길은
한정주 기자   2018-12-12
[인문] “재주 있는 사람은 재주 없는 사람의 노예가 되기 쉽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㉜[한정주=역사평론가] 巧者(교자)는 拙之奴(졸지노)요 苦者(고자)는 樂之母(낙지모)니라.(재주가 공교로운 사람은 재주가 졸렬한 사람의 노예이고, 괴로움은 즐거
한정주 기자   2018-12-07
[인문] “황금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사람에게 얻은 한 마디 말”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㉛[한정주=역사평론가] 黃金千兩未爲貴(황금천냥미위귀)요 得人一語勝千金(득인일어승천금)이니라.(황금 천 냥은 귀한 것이 아니요, 다른 사람에게 한 마디 말을 얻는
한정주 기자   2018-11-30
[인문] “재주와 녹봉과 재물과 복은 다 사용하지 않고 돌려주어라”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㉚[한정주=역사평론가] 王參政(왕참정) 四留銘曰(사류명왈) 留有餘不盡之巧(유유여부진지교)하여 以還造物(이환조물)하고 留有餘不盡之祿(유유여부진지록)하여 以還朝廷(
한정주 기자   2018-11-28
[인문] 당 태종에게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할 거라고 10가지 이유를 간언한 위징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㉙[한정주=역사평론가] 有福莫享盡(유복막향진)하라 福盡身貧窮(복진신빈궁)이요 有勢莫使盡(유세막사진)하라 勢盡寃相逢(세진원상봉)이니라 福兮常自惜(복혜상자석)하고
한정주 기자   2018-11-22
[인문] “향기로운 사람은 저절로 향기 나듯이 재주 있는 사람은 스스로 재주를 발휘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㉘[한정주=역사평론가] 有麝自然香(유사자연향)인데 何必當風立(하필당풍립)이리오.(사향을 지니고 있다면 저절로 향기가 나는데 어찌 반드시 바람을 맞고 서 있겠는가
한정주 기자   2018-11-21
[인문] “비석에 이름 새기느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게 낫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㉗[한정주=역사평론가] 擊壤詩云(격양시운) 平生不作皺眉事(평생부작추미사)면 世上應無切齒人(세상응무절치인)이니 大名豈有鐫頑石(대명기유전완석)가 路上行人口勝碑(노상
한정주 기자   2018-11-16
[인문]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지나치게 따지는 것은 좋지 않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㉖[한정주=역사평론가] 是非終日有(시비종일유)라도 不聽自然無(불청자연무)니라 來說是非者(내설시비자)는 便是是非人(변시시비인)이니라.(옳고 그름을 하루 종일 따진
한정주 기자   2018-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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