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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세상에는 이렇게 미친 사람이 많은데 자기는 돌아보지 않고~”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②[한정주=역사평론가] 한국사를 뒤져보더라도 자기 자신에 대해 글을 남긴 최초의(?) 문인은 유학, 특히 성리학에서 정신적으로 자유로웠던 고려 시대의 인물 이규보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한정주 기자   2017-12-14
[인문] “차라리 세상과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쓸쓸하게 살아갈망정…”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①[한정주=역사평론가] ‘자의식(自意識)’이란 무엇인가? 그것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 자신(혹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자각적(自覺的) 의식’이다.‘나란 누구인가?’ 혹은 ‘나는 어떤 사
한정주 기자   2017-12-08
[인문] “하고 싶고 좋아하고 잘하고 즐거운 것”…18세기 전후 대가(大家)들의 글쓰기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⑫[한정주=역사평론가]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학문과 지식이 ‘놀이’인 이들에게는 저술과 글쓰기 또한 ‘놀이’였다. 거기에는 출세와 명예라는 목적도 없고 사람들을 교화하거나 교
한정주 기자   2017-11-29
[인문] “지식은 곧 놀이다”…무한정 확장된 지식과 글쓰기 영역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⑪[한정주=역사평론가] ‘유희(遊戱)’ 삼아 조선 최초의 백과사전을 남겼다는 이수광의 철학은 150여년 후 또 다른 기념비적 백과사전인 『성호사설(星湖僿說)』에 이르러 절정에
한정주 기자   2017-11-23
[인문] “지식은 유희이자 놀이”…권력의 수단에서 개인적 취향·기호로 전환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⑩[한정주=역사평론가] 이렇듯 이수광은 학문과 지식을 ‘유희(遊戱)’, 즉 일종의 놀이로 인식했다. 학문과 지식이 숭배받는 가치이자 권력의 수단이요 목적이라면, 그것은 출세와
한정주 기자   2017-11-16
[인문] “지식과 학문은 사실상의 권력”…지배 계급의 독점으로 피지배계급 통제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⑨[한정주=역사평론가]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인간의 욕망에 따른 개인적인 취향과 사물에 대한 개인적인 기호를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아울러 그러한 생각들을 스스럼없이 글로 묘사하고
한정주 기자   2017-11-09
[인문] “저 새와 곤충, 풀과 나무는 천지의 문장이요, 문장이란 인간을 장식하는 것”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⑧[한정주=역사평론가] 더욱이 한양 한복판에 자리한 소완정(素玩亭)에 기거하면서 날마다 새와 곤충과 풀과 나무등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한정주 기자   2017-10-26
[인문] “모두 벽(癖)이라고 말하기에 부족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⑦[한정주=역사평론가] 이옥은 자신을 가리켜 담배를 몹시 사랑해 즐기는 고질병이 있는 사람이라 하면서 스스럼없이 남들이 비웃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망령을 부려 자료를 정리하
한정주 기자   2017-10-18
[인문] “매화에 미치고 돌에 미치고”…신분질서 벗어나 즐긴 취향과 기호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⑥[한정주=역사평론가] 이덕무는 17~18세 무렵 무릇 3년 동안이나 매화를 주조하는 방법을 연구한 끝에 마침내 밀랍으로 만든 인조 매화를 창안한 다음 앞서 정약용이 ‘촛불
한정주 기자   2017-10-13
[인문] 한 가지만 옳다고 하는 폐단…“천하에 좋지 않은 사람·책·산수는 없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⑤[한정주=역사평론가] 윤기는 ‘좋은 사람 좋은 책 좋은 산수(好人好書好山水)’라는 글에서 도대체 ‘좋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에 관한 의문을 근본에서부터 파헤친 다음 “정말
한정주 기자   2017-09-29
[인문] ‘촛불 앞에 어린 국화의 그림자’…정약용의 독특한 국화 탐미법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④[한정주=역사평론가] 주자성리학이라는 지식 권력에 맞서 독자적인 경전 해석과 저술로 스스로 주자의 권위를 넘어섰지만, 그 이유로 송시열 필두로 하는 노론 계열의 보수적·폐쇄
한정주 기자   2017-09-27
[인문] “성리학적 삶의 가치와 미덕을 정면에서 거부한 불온한 글쓰기”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③[한정주=역사평론가] 이들 지식인과 문인 역시 18세기에 와서 전성기를 맞았지만 이미 시대를 앞서 그러한 경향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글을 쓴 이들이 있었다. 그 대표 주자가
한정주 기자   2017-09-20
[인문] 개인의 취향까지 군자의 고상한 성품으로 포장하고 우아한 외양으로 꾸민 성리학자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②[한정주=역사평론가] 권상하(1641〜1721년)는 우암 송시열의 수제자로 사계 김장생→신독재 김집→우암 송시열로 이어지는 서인 노론 계열의
한정주 기자   2017-09-13
[인문] “고상하고 우아한 사대부의 삶에 딱 어울리는 유일한 사물”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⑫…완상(玩賞)과 기호(嗜好)의 미학①[한정주=역사평론가] 앞서 필자가 수없이 반복해 말했듯이 성현(聖賢)의 삶을 최고의 미덕이자 가치로 여겼던 성리학의 정신세계가 지배하던 시대에 개성적 자아나 개인의 취향과
한정주 기자   2017-09-08
[인문] “자기 몸에 지니고 있으면서도 자기 눈으로 보지를 못하는 구나”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⑪…관조(觀照)와 경계(境界)와 사이(際)의 미학⑩[한정주=역사평론가] 참되고 올바른 식견과 진실로 옳다고 여기는 것과 그르다고 여기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면서 ‘안다는 것’과 ‘본
한정주 기자   2017-08-31
[인문] “보지 못한 반쪽은 이미 본 반쪽과 똑같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⑪…관조(觀照)와 경계(境界)와 사이(際)의 미학⑨[한정주=역사평론가] 이용휴의 ‘핵심과 본령을 보았다면 일부나 절반만 봤다고 해도 전체를 본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주제의식이 돋보이는 글은 세상 만물을 대할 때
한정주 기자   2017-08-23
[인문] “나는 장차 가(可)와 불가(不可)의 사이에 처하고자 한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⑪…관조(觀照)와 경계(境界)와 사이(際)의 미학⑧[한정주=역사평론가] 안과 밖은 비록 나뉘지만 반드시 서로 의지하고 통하는 사이라고 언급하면서 좁은 누대에 올라 쉴 때에도 우리나라 산천은 물론 아득히 멀고 드
한정주 기자   2017-08-16
[경제] “숨겨진 잠재력을 발굴하라”…혁신과 창조의 달인 최문·한충교
[조선 거상에게 배운다]⑰ 개성홍삼과 강화돗자리가 창출한 블루오션[한정주=역사평론가] 『블루오션 전략』의 저자는 시장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기존 산업을 확장해
한정주 기자   2017-08-09
[인문] “좁은 방에서도 몸을 돌려 앉으면 방위가 바뀌고 명암이 달라진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⑪…관조(觀照)와 경계(境界)와 사이(際)의 미학⑦[한정주=역사평론가] 좁디좁은 방 안에 앉아서도 몸을 돌려 앉으면 방위(方位)가 바뀌고 명암(明暗)이 달라지듯이 구도(求道)란 다만 생각을 돌리는 데 있을 뿐이
한정주 기자   2017-07-26
[경제] “미래 통찰력으로 새로운 가치 발견하라”…평양의 여성 거부 백선행
[조선 거상에게 배운다]⑯ “큰 부는 미래를 헤아릴 줄 아는 혜안을 가져야만 이룰 수 있다”[한정주=역사평론가] 다른 사람이 눈여겨보지 않는 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보다 더 빨리 더 과감하게 행동하는 것은 부와 성공을 꿈꾸
한정주 기자   2017-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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