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603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인문] “글쓰기의 핵심은 구상…글자는 단지 붓끝을 따라 써 내려갈 뿐”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⑦[한정주=역사평론가] 이제 구상(構想)과 구성(構成)에 대해 이야기해보자.구상이란 쉽게 말해 글 전체에 대한 일종의 설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구성이란 글을 이루는 여러 부분과 요소
한정주 기자   2018-03-28
[인문] “글은 살아있는 생물(生物)…이치·논리 무시한 문자 꾸미기는 기예”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⑥[한정주=역사평론가] 계곡 장유는 ‘문장의 중심은 논리(文主於理)’라는 글에서 “문장은 논리를 중심으로 지어야 한다. 글 전체에 논리가 잘 갖추어져 있으면, 그 글은 아름답게 꾸미지 않아
한정주 기자   2018-03-23
[인문] “말을 했으니 천기 깨뜨린 사어(死語)요, 말하지 않았으니 천기 보존한 활어(活語)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⑤[한정주=역사평론가] 추사 김정희 또한 “문장의 묘미는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솟아나는 감정과 기운을 드러내어 이루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음을 글로 짓는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 또한
한정주 기자   2018-03-21
[인문] “마음속에 쌓은 것은 덕행이 되고, 밖으로 표현한 것은 문장이 된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④[한정주=역사평론가] 미수 허목 역시 자신은 처음부터 문장을 배우지 않고 단지 옛사람의 말을 외우고 매일같이 책을 읽었을 뿐인데, 그렇게 한 지 수십 년이 되자 자신의 마음을 말과 글로
한정주 기자   2018-03-16
[인문] “문장은 마음 깊은 곳에 쌓아둔 지식에서 나온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③[한정주=역사평론가] 견문이 넓고 세상 경험이 많다고 해서 ‘자신이 보고 듣고 경험한 것들’을 모두 자득(自得)할 수는 없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는가.만약 아는 것이 좁다면
한정주 기자   2018-03-14
[인문] “문장은 기운을 드러내 표현한 것…엷고 넓으며 깊어야 한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②[한정주=역사평론가] 그렇다면 글쓰기에서 ‘자득(自得)의 묘리’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 핵심은 “견문(見聞)과 경험(經驗)과 지식(知識)과 직관(直觀)과 사색(
한정주 기자   2018-03-09
[인문] “글은 스스로 깨달아 터득해야 한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⑭…자득(自得)의 미학①[한정주=역사평론가] 그렇다면 지금까지 필자가 얘기한 글쓰기 철학으로 글을 잘 지을 수 있을까? 미안하지만 아니다.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지금까지 말한 9가지 글쓰기 철학은 밥 또는 반찬이
한정주 기자   2018-03-07
[인문] 정약용의 자찬묘지명…“감히 자신의 인생을 모욕하거나 왜곡하지 못하도록 하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⑬[한정주=역사평론가] 자신을 극진히 총애한 정조대왕의 죽음 직후 노론의 마수에 걸려들어 18년 유배 생활을 마치고 고향 마현(馬峴) 마을로 돌아온 정약용은 회갑을 맞은 1822년(순조
한정주 기자   2018-02-28
[인문] “글이 곧 그 사람이고, 그 사람이 곧 글이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⑫[한정주=역사평론가] 주자성리학과 대척점에 서 있던 양명학의 대가(大家) 하곡 정제두의 외손자로 조선의 유일무이한 양명학파인 강화학파의 계보를 이으면서 경학(經學)과 실학(實學) 그리
한정주 기자   2018-02-22
[인문] “평생 돌이켜보아 부디 낯부끄러워함을 면하기 바란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⑪[한정주=역사평론가] 1741년(영조 17년)에 태어나 1826년(순조 26년)에 사망한 윤기라는 이는 자호(自號)를 무명자(無名子)라고 했다.성호 이익의 제자였던 윤기는 노론과 외척
한정주 기자   2018-02-14
[인문] “나는 조선의 미친 선비다”…자찬묘지명 촉발시킨 ‘자의식의 발견’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⑩[한정주=역사평론가] 18세기 말에서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오랜 세월 중인 출신의 문인으로 크게 활약했던 조수삼은 스스로 ‘나는 조선의 미친 선비(狂士)이다’라는 존재론적 자각을 통
한정주 기자   2018-02-07
[인문] “형체만 남기고 가는 것은 정신이고 영원히 남는 것은 마음이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⑨[한정주=역사평론가] 이덕무의 가장 절친한 벗이자 북학사상을 함께 한 동지였던 박제가의 자전적 기록인 ‘소전(小傳)’ 역시 이덕무의 ‘기호(記號)’처럼 마치 자화상을 보는 듯 그 외모
한정주 기자   2018-01-31
[인문] “세상사 시끄러운 일 내 이미 잊었노라”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⑧[한정주=역사평론가] ‘선귤당(蟬橘堂)’은 젊은 시절 이덕무가 ‘영처(嬰處)’와 더불어 가장 좋아했던 호였다. 그래서 그는 ‘선귤’에 관한 많은 글을 남겼다.‘세제(歲題)
한정주 기자   2018-01-24
[인문] 다채롭고 강렬한 내면세계와 자의식 보여준 이덕무의 호(號)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⑦[한정주=역사평론가] 문장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은 자유분방함과 개성 넘치는 작가 정신으로 ‘자의식’이 충만한 자전적 기록을 남긴 이로는 단연 이덕무를 으뜸으로 꼽을 만하다.그는 여항(
한정주 기자   2018-01-17
[인문] 자화상과 자전적 기록 동시에 남긴 조선의 유일한 문사(文士)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⑥[한정주=역사평론가] 표암(豹菴) 강세황은 풍속화의 대가 김홍도의 스승이자 시(詩)·서(書)·화(畵)에 뛰어나 삼절(三絶)이라고 불렸던 문인이자 화가였다.특히 그는 18세기 풍속화와
한정주 기자   2018-01-10
[인문] “권위·작위 느낌 빼버린 간결하고 담백한”…성현·경전의 말과 글에서 벗어나다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⑤[한정주=역사평론가] ‘글은 곧 그림’이고 ‘그림은 곧 글’이라는 시각에서 보자면 글을 쓰는 이가 자기 자신의 삶과 뜻을 글로 옮겨 적는다는 것은 곧 화가가 ‘자화상(自畵像)’을 그리
한정주 기자   2018-01-05
[인문] “옛날 군자들이 거문고를 곁에서 떼어두지 않았던 뜻은?”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④[한정주=역사평론가] 성간보다 약간 뒤늦은 시기에 활동한 『용재총화(慵齋叢話)』의 저자 성현(1439-1504년) 역시 자신을 가리켜 ‘실속 없고 겉만 번드르르한 쓸모없는
한정주 기자   2017-12-27
[인문] “백년도 못사는 인생…쉬지도 못하고 헉헉거리며 일해 무엇하겠는가?”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③[한정주=역사평론가]물론 유학(성리학)이 국시(國是)였던 조선에 들어와서도 시속(時俗)의 규범에 초탈했던 일부 문인들은 자유롭고 개성 넘치는 자아상을 드러낸 글을 지어 세상에 내놓기도
한정주 기자   2017-12-21
[인문] “세상에는 이렇게 미친 사람이 많은데 자기는 돌아보지 않고~”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②[한정주=역사평론가] 한국사를 뒤져보더라도 자기 자신에 대해 글을 남긴 최초의(?) 문인은 유학, 특히 성리학에서 정신적으로 자유로웠던 고려 시대의 인물 이규보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한정주 기자   2017-12-14
[인문] “차라리 세상과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쓸쓸하게 살아갈망정…”
[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철학]⑬…자의식(自意識)의 미학①[한정주=역사평론가] ‘자의식(自意識)’이란 무엇인가? 그것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 자신(혹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자각적(自覺的) 의식’이다.‘나란 누구인가?’ 혹은 ‘나는 어떤 사
한정주 기자   2017-12-08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61(경운동, 운현궁SK허브오피스텔 101동 322호)  |  대표전화 02-720-1745  |  팩스 02-720-1746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한정곤  |  발행처:헤드라인미디어
등록번호:종로라00428(등록일자 1998년 2월25일)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서울아03173(등록일자 2014년 5월29일)  |  발행일자:2013년 11월26일
Copyright © 2013 헤드라인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