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병행수입·해외직구 활성화…소비자 부담 경감
상태바
정부, 병행수입·해외직구 활성화…소비자 부담 경감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4.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병행수입과 해외 직접구매 등 다양한 수입 경로를 활성화해 수입 소비재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9일 오전 현오석 부총리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그동안 수입 시장이 꾸준히 개방돼 왔지만 판매가격이 높게 유지되면서 국민들의 부담이 컸던 것이 사실이라며 ‘독과점적 소비재 수입구조 개선방안’을 확정했다.

현오석 부총리는 이날 “병행수입 물품에 대한 정부의 통관인증을 확대하고 공동 애프터서비스(AS) 제공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민간 차원에서 병행수입 물품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율검증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해외 직접구매는 목록 제출만으로 수입신고를 대신하는 목록통관 대상을 현행 6개에서 식·의약품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모든 품목으로 확대하고 반품 시 관세환급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소비자 피해 구제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현 부총리는 이날 안건인 ‘보건·의료서비스 육성방안’에 대해선 “보건·의료 분야는 우수한 기술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규제개선 을 통해 성장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의료기관 해외진출 촉진, 외국인 환자 유치 확대, 의료기기 산업 육성 등 기존 대책과 함께 의료법인의 자법인 허용 및 부대사업 범위 확대 등이 실제 투자사례 창출로 이어지도록 범부처적 협업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의료법인의 자법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6월보다 앞당겨 마련함으로써 일부 병원에서 준비 중인 자법인 설립의 가시적 성과가 조속히 나타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취업경로별 청년고용 촉진대책과 관련해선 “그간의 실태조사와 현장방문을 통해 파악한 청년·학부모·기업·전문가 등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내주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각 부처의 청년고용 제도와 사업들이 현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데 역점을 두겠다”며 “학교교육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을 조기에 실시하고 기업참여형 계약학과 확대 등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여건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현 부총리는 최근 경제상황을 언급하며 “규제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빠르게 처리돼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