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항공기 안전한 하늘길 "절로 보이네"
상태바
경량항공기 안전한 하늘길 "절로 보이네"
  • 박원석 기자
  • 승인 2013.12.1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산불진화, 레저, 농업용 등 시계비행 경량항공기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도권 저고도(3000ft 이하) 지역에 대한 1단계 관제통신시설(VHF Radio)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20일부터 운용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1단계 관제통신시설이 설치되는 곳은 인천항공교통센터(인천공항), 용문산(경기 양평), 흑성산(충남 천안) 등 3곳이다.

저고도 관제통신시설은 산악지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저고도 지역에 대한 무선통신 불감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시설이다. 경량항공기가 항공기상, 항공장애물 등의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경우 이를 항공기에 즉시 제공하여 항공기 안전을 확보하고 조난 및 사고 발생 시 수색구조업무에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1년 우리나라 저고도 지역에 대한 통신망 불감지역을 조사·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선정된 전국의 16개소 후보지 중에서 경량항공기가 주로 비행하는 수도권(인천, 경기, 천안) 지역에 대해 우선 올해에 시범적으로 설치했으며, 2016년까지 전국으로 확대·설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는 "앞으로 국민소득 증가로 항공레저 수요가 더욱 늘 것으로 보인다"며 "경량항공기를 이용하는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필요한 항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공안전 확보와 항공레저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