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선택에서 더 좋은 선택을 위해”…『큐레이션』
상태바
“더 많은 선택에서 더 좋은 선택을 위해”…『큐레이션』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6.11.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여년 동안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산성은 지속적으로 향상됐고 생산량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는 계속 축적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 개발로 축적된 효과는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기술은 더 많은 재화를, 더 많은 식품을, 더 많은 데이터를, 오직 더 많은 것을 생산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더 많은 생산만으로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잡지 못한다. 오히려 사람들의 취향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단순함이 과잉생산 시대에 새로운 부를 창출한다.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대표적인 예다. 애플이 아이팟과 아이폰을 디자인하면서 영감을 얻었다는 브라운 사의 디자이너 디터 람스(Dieter Rams)의 ‘LESS but BETTER!(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는 이를 한마디로 축약하고 있다.

경제학 연구자이자 저널리스트인 마이클 바스카는 저서 『큐레이션』(예문아카이브)에서 “기존의 방식대로 더 많은 것을 담아내려는 노력을 해봐야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기 어렵다”고 말한다.

즉 과감히 덜어내는 단순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라는 것이다.

큐레이션은 선별과 배치, 정제, 전시, 설명, 보호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사람들이 진짜로 원하는 ‘최고’만을 남기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단순함이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큐레이션을 통해 저마다 개성에 따라 원하는 제품과 콘텐츠가 다른 사람들의 취향을 파고든다면 이미 과잉생산과 과잉소비에 지친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디터 람스 역시 “좋은 디자인은 할 수 있는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 그래야 필요 없는 것은 덜어버리고 필요한 것에만 집중할 수 있다. 더 순수하고 더 단순하게 만들라”고 말한다.

 

비단 디자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해야 할 주요한 경영전략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저자는 “큐레이션은 더 ‘많은’ 선택을 추구하는 대신 더 ‘좋은’ 선택으로 우리를 이끈다”고 강조한다. 사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거나 심지어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때에도 무조건 ‘많은’ 것보다는 정작 ‘중요한’ 것 하나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특히 20세기까지 ‘많은’ 생산이 목표였다면 이제는 그것을 해결해야 할 시기이며,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큐레이션을 제시한다.

더 많은 사람, 더 많은 자원,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생산의 시대에서 더 좋은 상품, 더 유용한 정보, 더 큰 가치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가 핵심이라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