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소비자만족도 1위…가격만족도는 로젠택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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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택배, 소비자만족도 1위…가격만족도는 로젠택배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7.01.20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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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회사 가운데 우체국택배의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한국소비자원이 택배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체국택비는 종합만족도 3.97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개 택배서비스 업체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3점이었으며 우체국택배에 이어 CJ대한통운 3.86점, 로젠택배 3.83점, 롯데택배(현대택배) 3.76점, 한진택배 3.74점이었다.

▲ <자료=한국소비자원>

부문별로는 예약접수·배송 안내 등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3.91점)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3.63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우체국택배는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가격 만족도는 로젠택배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응답자 1000명 중 25.0%(250명)가 택배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우체국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18.0%)이 가장 낮았고 한진택배(23.0%), 롯데택배(25.0%), CJ대한통운(28.0%), 로젠택배(31.0%) 순이었다.

주요 피해 유형(중복응답)은 배송지연(54.4%)이 가장 많았고 물품의 훼손·파손(44.8%), 배송물품 분실(25.2%), 오배송(21.2%) 관련 피해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택배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하고 소비자에게는 운송장에 물품 종류·수량·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훼손이나 파손의 우려가 있는 물품은 완충재를 이용해 안전하게 포장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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