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신개념 공기 관리 서비스 ‘스마트홈 에어케어’ 출시…스마트홈 플랫폼과 연동
상태바
SK텔레콤, 신개념 공기 관리 서비스 ‘스마트홈 에어케어’ 출시…스마트홈 플랫폼과 연동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7.06.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가족의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최신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집안 공기질을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가 나왔다.

SK텔레콤은 스마트홈 플랫폼과 연동된 공기 관련 기기들로부터 각종 공기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세대별 맞춤형 실내공기 관리 가이드를 제공하고 연동기기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스마트홈 에어케어’ 서비스를 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 플랫폼과 연동되는 공기 관련 기기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공기질 측정기 등으로 스마트홈 에어케어 서비스는 이들 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미세먼지와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유기화합물의 5대 공기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다.

또한 날씨 앱인 SK테크엑스의 웨더퐁을 통해 수집한 집 부근의 온도나 미세먼지 등 기상 상태를 실내 공기 정보와 함께 분석 후 서울삼성병원 전문의의 건강관리 가이드도 제공한다.

건강관리 가이드는 계절과 실·내외 상태, 자녀의 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1000여개의 다양한 팁들로 구성된다.

특히 오는 8월에는 공기질을 전문 기준에 따라 ‘매우 좋음’, ‘좋음’, ‘나쁨’, ‘매우 나쁨’의 4단계로 나눠 ‘나쁨’ 단계 도달 시 보일러, 에어컨, 에어워셔, 공기청정기 등의 기기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현재는 특정 온·습도 수치에 도달하면 공기청정기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수준의 제어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음식을 할 때 유기화학물 수치가 ‘나쁨’ 단계 이상으로 올라가면 주방의 후드가 자동 작동하게 설정해 놓거나 집안의 습도가 ‘나쁨’ 수준에 들어가면 제습기나 에어워셔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등의 방식이다.

이밖에도 공기 상태에 민감한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의 경우 스마트홈 에어케어 앱에 자녀의 정보를 입력하면 아토피나 비염, 천식과 같은 질병에 따른 공기 관리 팁을 제공받을 수 있다.

▲ ‘스마트 에어케어’ 화면(예시). <자료=SK텔레콤>

스마트홈 에어케어는 별도의 앱이 아닌 SK텔레콤 스마트홈 앱의 업데이트를 통한 별도 메뉴 형태로 제공된다.

신규 설치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SKT 스마트홈’을 검색해 다운 받으면 된다. 아이폰 버전은 조만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SK건설과 지난 5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향후 SK건설이 공급하는 아파트를 공기 특화 아파트로 제공키로 했다.

우선 최근 분양이 완료된 보라매 SK뷰의 환기 시스템과 ‘스마트홈 에어케어’ 서비스를 연동키로 했으며 7월 분양 예정인 공덕 SK뷰에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유해가스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공기질 센서를 전 세대에 기본 설치할 계획이다.

SK건설 김진범 건축주택사업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공기질 개선 서비스와 같이 입주민의 더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주택 상품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의 조영훈 홈사업본부장은 “스마트홈 에어케어 서비스의 출시와 SK건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효과적으로 공기질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며 “스마트홈 서비스가 그 동안 제공해 왔던 고객 생활편의 제고의 일환으로 고객의 건강을 지키는 헬스케어 기능을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