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인 코나 디자인…강렬한 ‘도전자’ 존재감
상태바
독창적인 코나 디자인…강렬한 ‘도전자’ 존재감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7.06.1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로우&와이드 스탠스 통해 기존 SUV 대비 낮고 넓어 보이는 자세를 구현한 코나 전면부 디자인. <사진=심양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13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첫 글로벌 소형 SUV ‘코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차세대 SUV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소형 SUV 코나에서 강조하는 젊음은 단지 나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꿈과 가치관을 실현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건전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스마트한 챌린저를 지향하는 젊은 감성을 가진 이들을 주 고객으로 디자인됐다.

특히 B세그먼트 SUV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자 개성 강한 디자인이 강조되는 차급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투싼, 싼타페 등 상위 모델들과 차별화되는 공격적인 디자인 캐릭터를 부여했다.

이를 위해 탄탄하고 역동적인 실루엣을 구현한 로우&와이드 스탠스를 바탕으로 캐스케이딩 그릴, 슬림한 주간주행등(DRL)과 메인 램프가 상·하단으로 나눠진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 아이스하키 선수의 보호 장비를 연상시키며 범퍼와 램프, 휠을 보호하는 형상의 범퍼 가니쉬인 아머 등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전면부 디자인은 로우&와이드 스탠스 통해 기존 SUV 대비 낮고 넓어 보이는 자세를 구현한 가운데 메쉬 타입의 대형 캐스케이딩 그릴을 적용하고 그릴 상단부에는 날카롭고 하이테크한 느낌의 LED 광원의 DRL을 배치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헤드램프와 범퍼의 전 측면, 휠 아치를 단단하게 감싸고 있는 범퍼 가니쉬를 통해 마치 아이스하키 선수가 튼튼한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것처럼 강인한 모습을 구현했다. 측면 디자인은 라인과 소재, 칼라의 조합으로 극적인 대비감을 강조했다.

낮은 전고를 통해 안정적이면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라인을 표현해냈으며 전후면 범퍼에서부터 휠 아치로 보호 장비를 두른 듯 이어지는 가니쉬, 전륜 휠 아치 상단부에서부터 후륜 휠 아치까지 이어지며 볼륨감을 강조한 캐릭터 라인, C필러에 상어 지느러미 형상의 ‘샤크 핀 필러 디테일’ 등이 적용됐다.

▲ 전면 디자인과의 통일감, 튼튼하고 강인한 느낌을 강조한 후면부 디자인. <사진=심양우 기자>

후면 디자인은 전면 디자인과의 통일감, 튼튼하고 강인한 느낌을 강조하고자 상·하단으로 분리된 컴포지트 램프, 메인 리어램프와 범퍼 후측면을 감싸는 범퍼 가니쉬, 볼륨감 있는 범퍼와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했다.

이외에도 바디와 칼라가 다른 투톤 루프를 적용해 외관 디자인에 개성을 더했다.

실내 디자인은 강렬한 느낌의 외관과는 극적으로 대비되게 편의를 최우선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로우&와이드 스탠스를 통해 전고를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이면서도 지상고와 전고 최적화를 통해 운전자가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고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수평형 레이아웃을 통해 넓은 개방감과 쾌적한 시야를 제공하는 한편 내비게이션 또는 AVN 모니터를 클러스터와 동일한 높이에 배치하고 각종 기능별로 버튼류를 통합시켜 놓음으로써 운전자의 집중도와 사용성을 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