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자동차 절반가량 타이어 공기압 과다·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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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자동차 절반가량 타이어 공기압 과다·부족”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7.08.11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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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절반가량이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주입된 상태로 운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타이어는 하계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 기간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운행 차량 2대 중 1대는 타이어 안전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11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행 차량 총 500대 중 225대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보다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주입이 돼 있었다.

또한 135대는 타이어 마모한계선보다 마모가 많이 진행된 타이어로 고속도로를 주행하기에 위험한 상태였다.

타이어는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옆면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주행 중 타이어 펑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제동력이 떨어지고 연료효율도 나빠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게 주입돼 있으면 외부 충격으로부터의 타이어 손상과 편마모 발생으로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한국타이어가 실시한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 실험 결과 시속 100km 이상 주행하다 급제동시 홈의 깊이 1.6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가 7mm의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 정도 길게 나타나 마모 정도에 따라 제동력의 차이는 크게 나타났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안전관리를 위해 월 1회 적정공기압 체크, 최소 분기 1회 타이어 안전점검을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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