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네이버와 AI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 선보여
상태바
LG유플러스, 네이버와 AI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 선보여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7.12.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오른쪽)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U+우리집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네이버와 인공지능 스마트홈 구축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핵심 홈 서비스인 IPTV·IoT와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스피커를 접목한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 ‘프렌즈’에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프렌즈+(플러스)’와 IPTV인 U+tv 셋톱박스에 양사의 기술을 적용해, 이를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유통망과 홈 고객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는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앞으로 ‘클로바’ 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차별화된 핵심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영유아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30~40대 부모 고객과 생활편의에 민감하고 스마트 기기 활용도가 높은 20~30대 싱글 고객에게 호응이 클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의 경우 최근 홈IoT 가입자 100만 가족을 돌파했고 올해 하반기 선보인 U+tv ‘아이들나라’가 출시 3개월 만에 조회수 2000만회를 넘어서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주 고객층이 유사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핵심 홈서비스와 결합하면 사업 시너지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U+우리집AI는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또는 U+tv 리모콘을 통해 U+tv의 VOD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OD 제목을 몰라도 ‘눈물 쏙 빼는 영화’, ‘브래드 피트 나온 90년대 영화’와 같이 장르, 배우, 감독, 출시시기 등의 키워드를 말하면 원하는 영화나 TV 콘텐츠를 쉽게 찾아낸다.

TV시청 중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방대한 네이버 DB와 연동한 검색 결과도 TV화면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로 시각화해 보여주고 U+tv 셋톱박스 전원 ON/OFF, 채널변경, 음량조절 등의 기본 제어도 가능하다.

U+tv 기존 가입자들도 오는 20일(UHD2 셋톱)과 내년 1월 중순(UHD1 셋톱) 이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된 셋톱박스를 통해 AI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홈 IoT 제품 동시 제어도 가능하다. 40여종의 LG유플러스 IoT 기기 중 조명, 스위치, 플러그, 에어컨, 가습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집안에서 자주 사용되는 제품이 스피커와 연동되어 말 한마디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작동된다.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와 IoT 연동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외출모드’, ‘취침모드’ 등의 명령어는 물론 ‘잔다’, ‘나간다’ 등 실제 대화 같은 자연스러운 명령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U+우리집AI는 네이버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률 및 자연어 처리 성능을 자랑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활용한다.

풍부한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티라노사우루스에 대해 알려줘’, ‘티라노사우루스는 몇 살까지 살아?’, ‘티라노사우루스는 뭘 먹어?’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속된 질문에도 끝까지 대답해 줘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 유용하다.

두 번째 질문부터는 매번 호출어(클로바)를 부르지 않고 질문해도 답을 해줘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네이버의 인공지능 통·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엔진도 탑재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3개 국어 번역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스피커가 제공하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듣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영어 대화하자’는 명령어를 통해 영어 회화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국내 최대 영어교육기업인 YBM과 제휴를 맺고 ‘파닉스(영어노래)’, ‘왕초보영어’, ‘초보영어’, ‘5분생활영어’ 등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U+우리집AI에 적용했다.

상품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도 가능하다. LG유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LG생활건강, GS리테일의 다양한 생활필수품, 식료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LG생활건강샵)에 당일배송(GS프레시)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한 번 등록해둔 카드로 자동 결제가 가능해 편리하면서도 고객이 직접 쇼핑암호를 설정할 수 있도록 보안성도 강화했다.

권영수 부회장은 “AI결합으로 더욱 스마트한 홈 IoT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기존 셋톱박스도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IPTV·IoT 신규 가입자에게 U+우리집AI 스피커 프렌즈+를 무료로 증정한다.

오는 20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U+인터넷(기가슬림 또는 기가인터넷) 가입고객 중 U+tv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과, 이와 별개로 IoT 패키지 상품 5종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 대상이다.

프렌즈+ 스피커 단품은 LG유플러스 IoT 온라인 홈페이지(www.uplusiotshop.com)에서도 오는 20일부터 12만9000원에 판매한다.

프렌즈+ 외에도 자체 개발한 AI스피커가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된다. 주요 기능은 프렌즈+와 동일하며 가격은 14만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