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만 입력하면 8가지 연말정산 정보가 한번에~”
상태바
“연봉만 입력하면 8가지 연말정산 정보가 한번에~”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01.1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세자연맹, 실수령액과 공제액+한계세율+각종 공제한도 등 정보 제공
▲ '연말정산 탐색기' 초기화면.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

납세자연맹, 실수령액과 공제액+한계세율+각종 공제한도 등 정보 제공

연말정산 실제 상세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봉만 입력하면 8가지 연말정산 알짜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선보였다.

한국납세자연맹은 국세청에 정보공개해 받은 2015년 귀속 연말정산 인원 1733만명의 상세 정보를 기반으로 근로자가 자신의 연봉만 입력하면 연말정산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연말정산탐색기’를 서비스한다고 17일 밝혔다.

연말정산 탐색기는 납세자연맹이 지난해 선보였던 ‘연봉 탐색기’를 기반으로 실제 이용자들의 요청에 따라 연말정산 정보를 따로 분리해 내용을 한층 더 보강했다.

제공되는 정보는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 내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 분포와 금액, 연봉이 100만원 인상됐을 때 내 몫, 소득공제가 늘어날 때 내 환급액의 증가액, 세율이 한 단계 상승하는 내 연봉구간, 신용카드 공제문턱과 카드공제를 최대로 받기 위한 지출액, 종교단체와 기타 지정기부금 최고한도, 의료비공제문턱과 의료비최고한도 지출액 등 총 8가지다.

근로자 본인의 연봉을 입력하면 입력된 연봉데이타를 근거로 세금·국민연금·건강보험료·고용보험료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과 내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의 비율과 금액을 분석해 준다.

또 내 연봉이 100만원 인상됐다고 가정했을 때 국가가 소득세 등으로 가져하는 금액과 내 호주머니에 들어오는 금액이 얼마인지 알려준다.

특히 본인의 한계소득세율을 알려줘 소득공제가 늘어나면 환급액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알려주고 한계세율이 한 단계 상승하는 나의 연봉은 얼마인지도 계산해 준다.

한계소득세율이란 소득이 1원 증가할 때 얼마의 소득세가 증가하는지를 알려주는 개념이다.

또한 내 연봉에 맞는 신용카드 공제문턱금액과 신용카드공제 한도 300만원을 다 받기 위한 신용카드·직불카드·현급영수증의 사용범위를 비롯해 의료비 공제문턱과 의료비를 최고한도로 받기 위한 지출액, 종교단체기부금과 기타 지정기부금단체의 한도액과 세테크 팁을 제공해 연말정산을 꼼꼼히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납세자연맹은 “연봉이 인상됐을 때 합리적인 소비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며 “근로자가 연말정산 탐색기를 통해 도출된 구체적인 연봉인상 후 실수령액을 근거로 사측과의 연봉협상에 임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납세자연맹 김선택 회장은 “연말정산 탐색기는 자신의 사례로 소득세의 기본개념 등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소득세 계산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면 매년 연말정산 때 달라지는 세법내용만 챙기면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