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증시 주가조작 경계령…널뛰기 증시 ‘과열 경보’ 종목 급증
상태바
국내증시 주가조작 경계령…널뛰기 증시 ‘과열 경보’ 종목 급증
  • 박철성 칼럼니스트·아시아경제TV 리서치센터 국장
  • 승인 2018.04.02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철성의 주간증시] 코스닥 상장사 퍼시픽바이오 ‘주가조작 의혹’

[박철성의 주간증시] 코스닥 상장사 퍼시픽바이오 ‘주가조작 의혹’

지구촌 힘의 무게중심이 흔들리고 있다. 덩달아 글로벌 증시도 변동성 장세를 연출하고 있다. 이에 편승이라도 하듯 국내증시는 널뛰기 장세를 연출 중이다. ‘시장경보’ 종목이 급증했다. 이는 ‘주가조작’이 급증했음을 대변하는 일종의 경고이기도 하다.

트럼프가 시진핑을 토사구팽시켰다. 그러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북·중 정상회담’으로 맞불을 놨다.

먼저 미국이 대북 지렛대로 중국을 사용했다. 이후 트럼프가 예고 없이 ‘북·미 정상회담’ 번개제안을 수락했다. 그것도 5월 안에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렇게 ‘번개팅’이 예약됐다.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술 더 떴다. 관세 폭탄을 앞세워 중국을 향해 무역 전쟁을 선포했다.

중국으로서는 황당했다. 대북 압박에 동참해 줬더니 졸지에 용도폐기 신세가 됐다. 예신 없이 당한 토사구팽이었다.

▲ 지난달 25일부터 나흘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위원장(왼쪽)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하지만 당하고만 있을 시진핑이 아니었다. 그는 과감히 ‘북·중 정상회담’ 카드를 뽑았다. 극비리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초청했다.

북·중 두 정상의 만남. 이로써 5월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은 일정 부분 변수가 생겼다.

특히 시진핑은 김정은의 방중 만찬 때 한 병에 2억원이 넘는 최고급 마오타이(茅台)주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중 정상회담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결국 김정은이 “내 뒤에 중국이 있다”고 트럼프에게 외친 셈이다.

애초 오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땅 짚고 헤엄치려던 트럼프였다. 그런데 시진핑이 뽑은 ‘신의 한 수’는 위력적이었다.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앞둔 트럼프로선 여간 큰 부담이 아니다. 콘티를 새로 짜야 할 판이다.

국내증시를 점검한다. 올해 1분기 국내 증시는 급등과 급락의 ‘널뛰기 장세’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시장경보’ 종목이 많이 증가했다. 이는 ‘주가조작’이 급증했음을 대변한다.

시장경보 제도는 단기간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우 ‘투자주의→투자 경고→투자위험’ 등 3단계로 구분 짓는다. 일종의 옐로카드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월2일부터 3월30일까지 국내 증시에서 시장경보 종목으로 지정된 상장사 수는 276개, 지정 건수는 446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44개 종목ㆍ219건과 비교하면 각각 2배 가량 늘어난 셈이다.

문제는 앞서 지적처럼 이런 거래들 대부분이 비정상적으로 자행된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통정거래, 일명 자전거래를 일으켜 시세조종을 하는 것이다.

대규모 통정거래(자전거래)현장이 보고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거래소와 금감원·검찰 해당 기관의 계좌 추적 등 철저한 조사와 관리 감독이 요구되는 배경이다.

◆ 코스닥 상장사 퍼시픽바이오, 주가조작 의혹 제기
실제 코스닥 상장사 퍼시픽바이오의 경우 연일 대규모의 통정거래(자전거래)가 일어나고 있다. 주가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 코스닥 상장사 퍼시픽바이오 일봉 그래프. 최근 주가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그래프에는 세력의 이익 실현 현장이 그대로 노출됐다. 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통정거래는 사전에 매수·매도자끼리 가격과 거래시간을 미리 정해 놓고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동일 증권사를 통해 주고받은 시·분·초가 일치한다. 세력은 이를 통해 원하는 주가로 조종한다.

또 세력은 대량거래가 발생한 것처럼 눈속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을 교란하고 시세차익에 따른 부당이익을 취하기 때문에 통정거래는 증권거래법상으로 금지하고 있다.

▲ 퍼시픽바이오 주봉 그래프. 남은 세력의 매수평균가는 1520원 부근으로 분석됐다. 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퍼시픽바이오는 그래프와 도표에서처럼 급등락을 일으켰다. 이를 통해 세력이 이익 실현을 했다. 그래프에 그대로 발자국이 찍혔다.

퍼시픽바이오가 하한가를 기록했던 지난달 16일 무려 1900만주의 대량거래가 터졌다. 이날 거래회전율은 43.67%. 거래회전율이란 상장주식의 총 주식 수에 대한 특정주식의 거래량 비율을 말한다.

이날 퍼시픽바이오는 주식 주인이 절반가량 바뀌었다는 것을 대변한다. 하한가를 기록한 이 날 고점에 물린 개인투자자들은 타는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특히 퍼시픽바이오의 주가조작 의혹 제기 배후에 J씨가 깊이 연루됐다는 게시장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이유다.

◈ 본격 ‘어닝시즌’… 4月 코스피, '실적'에 초점
4월 첫째 주(2~6일) 국내증시는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 발표로 문을 연다. 본격적으로 상장사들의 1분기 어닝시즌이 개막된다. 이제 주식시장의 관심은 1분기 기업실적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지난 3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9.48포인트(0.39%) 올랐다. 2445.85로 마감했다. 3월 초 대비로는 0.76% 올랐다. 연초와 비교해 0.88% 하락한 상태로 1분기를 마쳤다.

▲ 코스피 지수 주봉 그래프. <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6일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은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이미 주가에 반영이 끝난 상태다.

최근 들어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그 때문에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피어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14조6829억원. 한 달 전(14조5951억원)보다 0.6%가량 상향됐다. 이는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보다 48.3% 늘어난 수치다.

또 삼성전자는 액면분할이라는 이벤트를 앞두고 있다. 오는 4월30일부터 5월2일까지 거래가 정지된다. 거래는 5월4일 재개된다.

분할 이후에는 이전 주가의 50분의 1 가격에 1주가 거래된다. 이 때문에 대략 5만원선에 주가가 형성된다.

또한 삼성전자는 액면분할로 하루 평균 거래량의 증가가 예상된다.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코스피 시장에서 27개 종목이 3개월 전보다 영업이익 추정치가 10% 이상 늘어났다.

그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은 3개월 전 474억원에 불과하던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가 현재 882억원으로 86%가량 늘었다. 연초 대비 주가도 101% 올랐다.

금호석유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도 1001억원으로 3개월 전보다 49% 증가했다.

같은 기간 대비 현대엘리베이터 1분기 영업이익은 394억원. 31% 늘었다. 아시아나항공도 30% 늘어난 418억원으로 집계됐다.

◈ 얼어붙은 美 증시…4월 반등 기대
뉴욕으로 건너갈 차례다. 뉴욕 증시는 4월 반등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미국의 경우 주요 기업들의 배당금 지급이 3~5월 사이에 집중된다. 이 기간 투자자들의 주식 매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미국뿐이 아니다. 4월은 역사적으로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보인 달 중 하나다.

잠시 블룸버그통신을 빌리겠다. 현지시각으로 지난달 29일 블룸버그통신은 “모건 스탠리가 전날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약 4000억달러(약 426조원)의 배당금이 투자자 계정으로 지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모건 스탠리가 역사적으로 봄에 주식이 강세를 보인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특히 4월은 글로벌 주식 수익률이 강한 달”이라고 설명했다.

증시 역사상 4월에는 강세장이 많았다. 투자자들은 이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1950년부터 현재까지 다우지수의 4월 평균 상승률은 1.9%에 달했다. 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평균 1.5%와 1.4%씩 올랐다. 최근 10년 사이에는 이 같은 경향이 더욱 강해졌다.

주식시장의 많은 개인투자자는 한 방을 노린다. 프로야구에서 만루 홈런의 짜릿함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홈런왕이 삼진 부문 10걸에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 방을 노리다 보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욕심 부리다 빨간 숫자의 수익은 어느새 손실로 다가오게 된다. 배트는 짧게 쥐어야 한다. 그래야 열효율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