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1회 충전 406km…서울~부산 주행 가능
상태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1회 충전 406km…서울~부산 주행 가능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04.12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나 일렉트릭 차체. <사진=심양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12일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코나 일렉트릭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효율 일체형 모터시스템, 수냉식 배터리 냉각시스템으로 구현된 고효율·고에너지밀도 배터리 시스템, 에너지 효율 극대화 시스템과 차량경량화 등을 통해 1회 충전 주행거리 406km를 달성했다.

통합전력제어장치(EPCU)와 일체화된 고효율 모터, 고에너지밀도 대용량 배터리시스템을 적용해 내연기관 못지않은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다.

냉각수를 이용하는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공냉식 냉각시스템보다 냉각효율을 높여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다.

▲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 고용량 배터리. <사진=심양우 기자>

고효율 모터시스템과 6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 일렉트릭은 디젤 2.0 엔진 수준의 최고출력 204마력과 최대토크 40.3kg·m을 갖추며 주행성능을 극대화했다.

운전석만 부분적으로 냉·난방을 작동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운전석 개별 공조, 모터·인버터 등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廢熱)을 활용해 난방 효율을 높인 히트펌프 시스템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후드와 범퍼 등 차체 일부에 알루미늄 소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로 주행거리 확보에 주력했다.

운전자 주행 패턴을 고려해 장거리보다 근거리 주행에 적합한 라이트 패키지도 운영한다. 라이트 패키지는 39.2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으로 254km까지 주행 가능하다.

▲ 코나 일렉트릭은 통합전력제어장치(EPCU)와 일체화된 고효율 모터, 고에너지밀도 대용량 배터리시스템을 적용해 내연기관 못지않은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사진=심양우 기자>

배터리 충전 시간은 64kWh 배터리 기준 100kW 급속충전(80%)시 54분, 7kW 완속충전(100%)시 9시간35분이 소요된다.

올해 1만2000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은 지난 1월15일부터 약 한 달 동안 1만8000대 이상의 예약 판매가 접수돼 현재 예약 접수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