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랑귀·부역자·반적폐청산세력”…포스코 흑역사 끊어낼 차기 회장 자격조건은?
상태바
“팔랑귀·부역자·반적폐청산세력”…포스코 흑역사 끊어낼 차기 회장 자격조건은?
  • 한정곤 기자
  • 승인 2018.04.2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외압에 단호히 ‘No’ 말할 수 있는 인사가 첫 번째”
▲ 서울 대치동의 포스코센터. 회장 중도 낙마라는 포스코의 흑역사를 끊어낼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헤드라인뉴스DB>

“정치적 외압에 단호히 ‘No’ 말할 수 있는 인사가 첫 번째”

포스코가 권오준 회장의 사임으로 1차 CEO승계 카운슬을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들어갔다.

갑작스런 권 회장의 사임 배경을 둘러싸고 정치적 외압과 사법처리를 앞둔 몸사리기 등 온갖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차기 회장에 누가 선임될지 포스코는 물론 재계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특히 차기 회장 후보군을 구체화하기 이전 포스코 안팎에서는 더 이상 중도 낙마라는 흑역사를 끊어낼 수 있는 인사의 선임이 절대적인 기준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열린 차기 CEO 선임 절차의 첫 단계인 1차 CEO승계 카운슬에서는 CEO후보의 요구 역량을 ‘포스코그룹의 100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규정했다.

세계 경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경영역량, 그룹 발전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혁신역량, 철강·인프라·신성장 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 및 추진역량을 가진 인사를 차기 CEO 후보로 추천키로 뜻을 모은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자격조건은 역대 회장 선임 조건과 똑같은 원론적인 수준일 뿐 포스코의 흑역사를 탈피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즉 과거의 악습을 되풀이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는 비판이다.

실제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전임이었던 정준양 회장 등 역대 회장들은 모두 같거나 비슷한 자격검증 절차를 거쳐 선임됐다. 그 결과는 이미 알려진 것처럼 참혹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만났던 몇몇 포스코 전·현직 고위 임원들은 CEO승계 카운슬에서 사외이사들이 내놓은 자격조건은 “기본적이고 당연한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들은 “정치적 외압을 막기 위해 스스로 정계 입문을 선택했던 고(故) 박태준 명예회장의 유지를 이어갈 의지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삼 대통령 집권 시절부터 시작된 포스코 역대 회장들의 중도 낙마를 겨냥하고 있는 것이다.

권오준 현 회장의 사임 선언 역시 이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권 회장 본인은 물론 포스코의 공식적인 해명도 정치적 외압이나 비리혐의에 대한 사법처리를 앞둔 몸사리기라는 해석을 부인하고 있지만 ‘적폐청산’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에 권 회장이 결단했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실제 정권 차원에서의 사퇴 외압은 없었다 하더라도 정준영 전임 회장 시절부터 이어져온 포스코의 온갖 비리 의혹에서 권 회장도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영포라인의 비호 속에 취임한 정준양 전임 회장이 퇴임 후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발판으로 권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밀었다는 이야기는 사실여부를 떠나 이미 포스코 안팎에서는 기정사실로 굳혀져 있다.

이번에 선임될 차기 회장의 자격조건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 정부가 적폐청산에 적극적이고 민간기업인 포스코에는 직간접적인 영향력도 행사하지 않고 있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CEO를 선임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포스코의 전직 고위 임원은 “차기 회장은 무엇보다 포스코 적폐 청산에서 자유로운 인사로 장기 적폐로 인한 인적·물적 청산과 함께 혁신을 주도할 강력한 의지와 리더십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직 임원도 “포스코 적폐 대상 기간인 정준양·권오준 회장 재임 중 본인이 원했던 원치 않았던지 무관하게 포스코 등기이사로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했던 인사는 차기 회장 후보군에서 반드시 제외돼야 한다”면서 “특히 포스코 경영적폐를 양산하고 승계 관행을 이어온 특정 대학 엔지니어 출신도 후보가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포스코 전현직 임원들이 강조하는 자격조건을 정리하면 3가지로 압축된다.

첫 번째는 줏대 없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리는 팔랑귀 인사, 두 번째는 전임 회장의 끄나풀로 경영비리를 보좌했거나 방관했던 부역자, 세 번째는 포스코의 존망을 앞세우며 역대 회장의 비리를 감추려 드는 반적폐청산 세력 등이다.

일부에서는 특히 부역자 승계 시나리오가 더 이상 포스코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한다. 설령 외부 인사가 차기 회장으로 선임되더라도 부역자는 과거 악습을 되풀이할 가능성만 열어놓는다는 주장이다.

한편 전중선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부사장)은 지난 24일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후보를 발굴하고 CEO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자격 심사를 엄격하고 철저하게 하다 보면 서두른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두세 달 정도 소요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현재 CEO승계 카운슬에서는 후보군 발굴방안으로 기존 내부 핵심 인재 육성 시스템을 통해 육성된 내부 인재와 국민연금이나 기관투자자 등 주주추천, 노경협의회와 포스코 퇴직임원 모임인 중우회를 통한 추천, 외부 서치 펌(Search Firm) 등에서 외국인 후보 추천 등의 외부 인재를 모두 포함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