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성장·탈모 유전자 감소?’…화장품 허위 광고 587건 적발
상태바
‘모발성장·탈모 유전자 감소?’…화장품 허위 광고 587건 적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07.0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반 유형별 사진.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모발성장 유전자가 증가한다거나 탈모유전자가 감소한다는 등 허위 광고한 화장품 판매업체들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 21개 제품을 허위·과대 광고한 587개(14개사 14개 제품)를 적발해 시정, 고발,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된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 가운데 2017년 생산실적의 약 70%를 차지하는 19개사 상위 21개 제품을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다.

적발된 업체들은 기능성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광고한 사례가 142건(24%), 기능성화장품 범위를 벗어나 광고한 사례가 166건(28%), 기능성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광고하고 기능성화장품 범위를 벗어난 광고를 동시에 한 사례가 279건(48%) 등이었다.

특히 기능성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표시해 광고·판매한 사례 가운데 화장품 제조판매업체인 A사의 ‘자연의올리브라이드로샴푸’ 제품에 대한 일반 판매자 광고가 14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해 5월 의약외품에서 기능성화장품으로 전환된 사실을 알지 못하고 광고한 것으로 시정 조치됐다.

기능성화장품 범위를 벗어나 허위·과대 광고한 사례로는 ‘모발 굵기·두께 증가’, ‘발모·양모’, ‘모발의 성장’ 등이 있었다.

B사의 ‘모리솔브스칼프워시’ 제품은 제품개발자(교수)가 모발성장 유전자 증가·탈모유전자 감소 등 모발성장 샴푸로 허위 광고해 왜곡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2개 판매업체는 고발 조치됐다.

C사의 ‘폴리포스EX’ 제품은 화장품 제조판매업자가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두피재생, 육모제 등 발모기능이 있는 것으로 광고하고 있어 제조판매업자를 고발하고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이번 적발된 허위·과대광고 사례는 대부분 화장품 제조판매업 등록이 없는 일반 판매자들이 온라인 등에서 화장품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S홈쇼핑, NS홈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인터파크 등 온라인쇼핑몰 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 판매사이트 6607개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도록 조치했다.

식약처는 “탈모 치료·예방을 위해서는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거쳐 올바른 치료법과 의약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능성화장품은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생활용품으로 과도한 효과를 표방하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