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운전 중 전화·문자 서비스 주 사용층 40~5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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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운전 중 전화·문자 서비스 주 사용층 40~50대”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8.07.22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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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익숙 20대 ‘소리 들리는 음성 UI보다 터치 편리’

ICT 익숙 20대 ‘소리 들리는 음성 UI보다 터치 편리’

인공지능(AI) 내비게이션 ‘T맵x누구’가 서비스하고 있는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 주된 이용자는 40~50대 중장년층으로 분석됐다.

반면 ICT에 익숙한 20대 이용률은 오히려 60대보다 낮았다.

SK텔레콤은 지난 5~6월 ‘T맵x누구’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는 지난 1월 출시 이후 여섯 달 만에 이용 건수가 하루 7000건에서 20만2400건으로 28.9배 급성장했다고 22일 밝혔다.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는 운전 중 말로 전화(문자)를 걸고 받는 서비스로 ‘T맵x누구’가 제공하는 음성 서비스 중 음악듣기를 제치고 사용 비중 2위(19.51%)에 올랐다. 1위는 목적지 검색이었다.

▲ <자료=SK텔레콤>

특히 운전 중 전화 서비스 헤비(Heavy) 유저일수록 안전운전 습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이용자는 40대(34.3%)와 50대(26.4%)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절반을 넘었다. 이어 30대(19.6%), 60대(9.8%), 20대(6.2%) 순이었다.

특히 20대와 60대를 비교할 때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의 이용자가 60대가 더 많았으며 ‘T맵x누구’ 가입자를 고려한 사용 비중을 비교했을 때도 60대의 활용도가 더 많았다.

SK텔레콤은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차량 운전 상황에서 글자 입력보다는 말로 하는 음성 UI에 60대가 더 편리성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또 사생활을 중시하는 20대는 주변에 자신의 말소리가 들리는 음성UI보다는 오히려 터치를 선호한다는 해석이다. 또 어려서부터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해와 터치에 익숙한 것도 또 다른 원인으로 분석됐다.

‘T맵x누구’ 중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건수는 전체의 19.51%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음악서비스 이용은 10.71%, 날씨문의는 1.67%에 그쳤다.

지난해 12월과 비교할 때 ‘T맵x누구’ 중 길안내 외 서비스는 27.37%에서 45.25%로 증가했다. 또한 길 안내 외 서비스의 종류가 11가지에서 38가지로 늘어났다.

▲ <자료=SK텔레콤>

‘T맵x누구’ 가입자 기준 남성:여성의 비중은 55:45 정도다. 하지만 ‘T맵x누구’ 중 ‘운전중 전화걸기’ 서비스는 남성의 사용 비중이 두 배 정도 많았다.

연령별로는 30~50대는 ‘운전중 전화걸기를 사용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2.3대1 정도였지만 20대(3.1대 1), 60대(2.8대 1)의 경우는 차이가 더 커졌다.

남성들의 AI 사용 비중이 높은 것은 기계와 기술에 대한 관심 등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사용 패턴은 과거 내비게이션 ‘T맵’ 도입과정과도 유사하다. 내비게이션 이용 초기인 2000년대 중반 여성들의 T맵 이용률은 남성들의 절반에 불과했지만 2010년대엔 남성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섰다.

‘T맵x누구’내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사용자들이 운전습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를 많이 사용할수록 운전습관 점수가 높았다. 즉 음성 UI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가장 운전점수가 낮았고 음성UI를 많이 사용할수록 안전운전 점수가 높았다.

SK텔레콤 이해열 카 라이프 사업 유닛장은 “빠르게 이용자가 늘고 있는 ‘T맵x누구’ 이용 행태 분석을 통해 음성 UI의 특장점 등을 알 수 있다”며 “음성 UI에 기반한 다양한 기능개발을 통해 이용자들의 ‘T맵x누구’ 활용도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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