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8월 내수 7.7% 증가…“K시리즈·카니발 등 신모델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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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8월 내수 7.7% 증가…“K시리즈·카니발 등 신모델 호조”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09.03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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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 1위에 등극한 미니밴 ‘더 뉴 카니발’. <기아차 제공>

기아자동차는 지난 8월 국내 4만4200대, 해외 17만9448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22만3648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작년 같은 달보다 국내 판매는 7.7% 증가했지만 해외 판매는 2.0% 감소하는 등 전체 판매는 0.2% 줄었다.

8월까지 연간 누적 판매는 184만3067대를 달성해 작년 동기보다 4.0% 증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K9을 비롯한 신형 K시리즈,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 등 신모델 판매 호조와 더불어 6월 중순부터 진행된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의 영향으로 양호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승용 모델 중에서는 최근 출시된 신형 K9을 비롯해 K시리즈 판매가 크게 늘었고 RV 모델 중에서는 카니발과 스포티지 등 상품성 개선 모델과 쏘울 EV, 니로 EV 등 친환경 모델의 판매가 호조세를 나타냈다.

K9은 지난달 1204대가 판매돼 5개월 연속 월간 판매 1000대를 넘어섰고 올해 누적 판매는 7460대로 작년 동기보다 6배가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신형 K3와 상품성을 개선한 K5, K7 등 K시리즈 모델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기아차의 대표 승용 라인업인 K시리즈 판매가 41.6% 증가했다.

이외에도 레이가 76.4% 증가한 2253대가 판매되는 등 국내 자동차 시장의 RV 강세 속에서도 다수의 승용 모델이 선전해 전체 승용 판매는 19.9% 증가했다.

▲ <자료=기아차>

RV 시장에서는 카니발이 31.8% 증가한 6918대 판매돼 4월부터 5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 차종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스포티지는 상품성 개선 모델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33.5% 증가한 3786대가 판매됐다.

쏘울 EV는 112.8% 증가한 249대가 팔렸으며 니로 EV는 지난달 고객 인도가 본격화되면서 976대를 기록했다.

전기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8월 한 달간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는 총 4028대 판매돼 95.7% 증가한 실적을 달성했다.

해외 판매는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증가, 해외 인기 모델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으나 2018년 임금·단체협상 타결 과정 중 발생한 부분파업과 찬반투표로 인한 생산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러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기록해 중국 등에서의 판매 감소를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전년보다 16.7% 증가한 3만7254대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프라이드(리오)가 2만3746대, 쏘렌토가 2만502대 판매되며 뒤를 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K3(해외명 포르테)의 해외 판매가 지난달부터 본격화됐다”며 “하반기 해외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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