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 선택기준은 ‘가성비’…“한우·과일 줄고 용돈·상품권 인기”
상태바
추석 선물 선택기준은 ‘가성비’…“한우·과일 줄고 용돈·상품권 인기”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8.09.2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추석은 폭염의 여파로 과일가격이 상승하면서 과일 선물세트에 대한 관심이 줄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선물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 작년보다 짧은 연휴기간의 영향으로 장거리 여행에 대한 관심도 줄어들었다.

SK텔레콤은 20일 자사 소셜 분석 서비스 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 같은 내용의 ‘추석 연휴 선물 선호도’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와 올해 추석과 관련된 국내 인터넷 뉴스·블로그·게시판·SNS로부터 수집한 소셜 데이터 33만5839건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지난해 이어 올해도 용돈이나 상품권을 선물하겠다는 언급이 높았다.

작년보다 올해 온라인상에서 언급량이 급증한 선물 품목은 화장품·향수였으며 치즈·와인·가공식품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식음료 제품을 선물하겠다는 비중도 약 3.8배 늘어났다.

한우·굴비와 같은 고가 선물세트를 선물하겠다는 언급은 24%가량 줄었다. 추석선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과일의 경우도 올 여름을 관통한 극심한 폭염의 여파로 가격이 급등하면서 언급량이 60% 이상 줄었다.

저렴한 선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언급은 1.8배 증가했고 선물의 가성비를 고려한다는 언급은 6배 이상 크게 늘었다.

최대 10일을 쉴 수 있었던 지난해 추석연휴에 비해 휴일이 짧아지면서 연휴 기간 여행에 대한 언급은 크게 줄었다. 여행을 계획하고 있더라도 장거리 여행에 대한 관심은 45% 줄어든 반면 친구와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겠다는 의견이 30% 이상 늘었다

자주 언급된 국내 방문지는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순이었다. 해외 여행지는 일본, 중국, 미국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추석연휴 동안 가족·친지들과 주고받을 이야기 중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대화 주제는 결혼·공부·취업 순이었다. “결혼은 언제 하나”, “교제하는 사람이 있느냐”는 결혼 관련 질문에 민감했으며 연휴에도 공부 걱정에서 벗어날 수 없는 청소년들은 “공부하라”는 훈계에 스트레스를 받았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독자적인 텍스트분석 엔진을 활용해 분석 결과를 도출했다”며 “자연어처리 기반의 개체명 추출·연관 키워드 분석·감성어 분석 등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 사용됐다”고 말했다.

▲ <자료=SK텔레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