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혁신 가속화’ SK그룹,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선임…151명 승진
상태바
‘변화·혁신 가속화’ SK그룹,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선임…151명 승진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12.0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윤병석 SK가스 사장,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 안재현 SK건설 사장.

SK그룹이 6일 SK하이닉스 사장에 이석희 사업총괄을, SK건설 사장에 안재현 글로벌Biz. 대표를, SK가스 사장에 윤병석 Solution&Trading부문장을, SK종합화학 사장에는 나경수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본부장을 임명하는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

SK그룹은 이날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조직개편과 임원인사 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SK그룹 관계자는 “사상 최대 실적에도 경기전망 등을 고려해 예년 수준의 승진인사를 시행했다”며 “리더십 혁신을 위해 세대교체를 지속하고 유능한 인재의 조기 발탁·전진 배치를 통해 미래 리더의 육성을 가속화했다”고 말햇다.

먼저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에 조대식 의장이 재선임됐다. 조 의장은 지난 2017년 신임 의장으로 선임된 이후 협의회를 안정적으로 이끌며 그룹을 성장 체제로 탈바꿈시키고 최대 실적을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의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위원장은 일부 변경됐다. ICT위원장인 SK텔레콤 박정호 사장과 글로벌 성장위원장인 SK하이닉스 박성욱 부회장이 자리를 맞바꿨으며 사회공헌위원장에는 SK브로드밴드 이형희 사장이 신임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신임 CEO는 4명이 배출됐다. SK하이닉스 사장에 이석희 사업총괄이, SK건설 사장에 안재현 글로벌Biz. 대표가, SK가스 사장에 윤병석 Solution&Trading부문장이 각각 내부 승진했다. SK종합화학 사장에는 나경수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본부장이 승진 보임됐다.

세대교체와 변화·혁신 가속화를 위해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갖춘 50대 초·중반의 신임 CEO를 대거 발탁했다는 것이 SK그룹측의 설명이다.

이석희 하이닉스 사장은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 기술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췄을 뿐 아니라 미래기술연구원장, DRAM개발사업부문장, COO 등을 역임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적임자로 평가된다.

박성욱 부회장은 수펙스추구협의회 ICT위원장과 더불어 ‘하이닉스 미래기술&성장담당 부회장’으로 반도체 중심 ICT 미래기술연구·글로벌 성장전략 수립을 담당할 예정이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SK네트웍스, SK D&D 등 다양한 관계사 사업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SK건설의 해외개발 사업을 강화하고 Operation Excellence를 위한 중책을 맡게 된다.

윤병석 SK가스 사장은 가스·글로벌·발전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LPG 시장 리더십 수성과 더불어 전기 신사업 기회 발굴 등 안정적 성장 포트폴리오 구축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SK이노베이션 경영기획실장·전략기획본부장 등을 거치면서 SK이노베이션의 성장 포트폴리오를 에너지 중심에서 화학·배터리 중심으로 변화시킨 기획통으로 향후 글로벌 포트폴리오 확장 등을 중점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브로드밴드 사장을 겸직해 성장 로 미디어 분야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ICT 복합기업으로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주요 사업대표 일부도 변경됐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에 서석원 SK이노베이션 Optimization본부장을, SK건설 경영지원담당 사장에 임영문 경영지원부문장을, SK케미칼 Life Science Biz. 사장에 전광현 Pharma사업부문 대표를 각각 승진 보임했다.

이외에도 이번 정기인사를 통해 신규선임 112명을 포함해 총 151명의 승진 인사도 단행했다.

세대교체와 미래성장 준비를 위해 패기 있고 유능한 젊은 임원들이 대거 발탁 보임된 점이 특징이다. 신임 임원의 평균연령은 예년보다 지속 하락해 48세로 젊어졌으며 그 중 53%가 70년대생이다.

여성임원도 8명이 배출됐다.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성과가 입증된 인물들이 조기 발탁됐으며 이들의 평균연령은 45세다.

SK그룹은 각 관계사별로 사회적 가치, 공유 인프라 추진 전담조직 신설 등을 통해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의 실행력을 강화키로 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는 철저한 성과주의 원칙 아래 딥체인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 전문성과 실행력을 갖춘 인사를 발탁한 점이 특징”이라며 “2019년 경영환경이 불확실하지만 끊임없는 혁신과 성장으로 기업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창출해 사회 전체의 행복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