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통신서비스 청구정보 영상·음성으로 제공
상태바
LG유플러스, 통신서비스 청구정보 영상·음성으로 제공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9.01.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소비자 통신요금을 영상과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영상 청구서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영상청구서는 가입한 날부터 말일까지 요금이 산정된 기간, 일할 계산된 요금, 다음달부터 청구될 예상 요금, 고객이 가입한 요금제 혜택, 고객이 가입한 결합상품 내역, 요금 납부방법 등 청구금액과 관련해 자주 묻는 핵심 정보를 설명해주는 2분 내외 길이의 영상이다.

모바일·홈서비스에 신규가입을 했거나 기존 요금에 변동사항이 발생한 고객이 최초로 청구서를 수령하는 시기에 맞춰 기존 우편, 이메일, 고객센터 앱 형식의 청구서와 관계없이 URL 형태의 영상청구서를 문자메시지를 통해 제공한다. 60대 이상인 소비자에게는 80% 느리게 재생된다.

이번 서비스는 독일 보다폰과 미국 AT&T의 영상청구서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았다.

첫 청구서를 영상으로 제공한 독일 보다폰은 고객의 문의감소·고객만족도 상승효과를, 첫 번째와 두 번째 청구서를 영상으로 제공한 미국 AT&T는 고객문의 감소·고객센터 응대시간 단축 효과를 얻었다.

첫 청구서를 받는 소비자는 가입 시 선택한 청구서 수신방식과 무관하게 영상청구서를 시청할 수 있는 URL을 포함하는 문자메시지를 받는다. URL을 클릭하면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는 간편 인증방식을 통해 U+고객센터 앱의 영상청구서 시청 페이지로 자동 연결된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 대표 홈페이지와 U+고객센터 앱에 접속해 영상 청구서 배너를 클릭하면 영상을 언제든지 반복 시청할 수 있다. URL은 익월 말일 이후 자동으로 삭제되며 모바일 데이터 사용에 따른 별도 과금은 없다.

LG유플러스는 IT서비스 기업인 LG CNS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아이비컴텍와 제휴를 맺고 개인화 영상을 자동으로 제작하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했다.

먼저 모바일 신규가입 2개 이상 결합, 모바일 기기변경, 모바일 신규가입 2개 이상 홈 신규 결합, 모바일 기기변경 홈 결합, 홈 신규가입 1개 이상, 홈 재약정, 홈 신규가입 모바일 결합 등 총 7종의 가입유형별로 각각의 시나리오를 구성해 동영상을 제작했다.

고객정보가 저장돼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영상청구서 제공 대상인 고객을 가입유형별로 분류한 후 개인화 정보를 서버로 전송하면 서버에서 가입유형별 동영상과 고객정보를 매칭시켜 개인화 영상을 생성한다.

동영상 제작 시 개인화 정보가 들어갈 곳을 빈칸으로 만들고 고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부터 전송 받은 고객 정보를 이용해 빈칸을 채워나가는 방식이다.

영상 청구서는 최대 1000명까지 동시접속 수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확대 시 네트워크 자원과 스트리밍 서버를 증설해 동시접속 가능 용량을 늘릴 예정이다.

장상규 LG유플러스 고객서비스그룹장(상무)은 “향후 영상청구서 서비스를 고도화해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