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5GX 프로야구’ 서비스 개시…5G 기반 VR기술 접목
상태바
SK텔레콤, ‘5GX 프로야구’ 서비스 개시…5G 기반 VR기술 접목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9.03.2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오는 23일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경기를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는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5GX 프로야구 서비스는 ‘옥수수(Oksusu)’ 내 별도 프로야구 메뉴를 통해 제공된다. 5G의 초고속·초저지연·대용량 특성을 활용해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보는 ‘5GX 와이드 뷰’, ‘한 발 빠른 중계’ 등을 제공한다.

‘5GX 와이드 뷰’는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 우선 적용된다.

4K 카메라 3대를 합해 촬영한 12K 영상을 송출해 6K급 영상으로 화질 저하 없이 볼 수 있으며 내야와 외야를 아우르는 필드 영역뿐 아니라 파울라인 밖 1·3루 응원석까지 180도 시야에 들어오는 전경을 좌우 파노라마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원하는 부분을 고화질 그대로 확대하는 ‘핀치 줌’, 홈·1루·3루 방향에서 영상을 볼 수 있는 ‘멀티 앵글’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경기장 어디든 원하는 대로 당겨서 호수비와 같은 명장면을 비롯해 마운드 위 투구 동작, 좌우 타석 타격 영상 등을 놓치지 않고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4월 중 5G 스마트폰 상용화에 맞춰 ‘5GX 와이드 뷰’ 영상 화질을 6K에서 12K 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원하는 장면을 바로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중계 중 특정 부분을 자세히 돌려보는 게 가능해져 아웃·세이프, 페어·파울 여부 등을 방송사 리플레이 화면보다 먼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전송 기술인 T라이브 스트리밍(TLS) 기술을 활용해 한발 빠른 중계방송도 제공한다. 타사 중계 서비스보다 3~15초 더 빠른 수준으로 지연을 단축하면서도 화질을 풀HD급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또 실시간 중계 중에 마음대로 이전 장면으로 돌려 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을 비롯해 10개 구단 전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 뷰’ 기능도 제공한다. 아울러 ‘응원팀 알림’, ‘뉴스’ 기능도 제공해 야구팬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실감나는 야구 중계도 선보인다. ‘VR 야구 생중계’는 홈·1루·3루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한 특수 카메라가 전송하는 실시간 경기 영상을 180도로 체험할 수 있다.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 우선 적용됐으며 옥수수 내 별도 VR 채널과 오큘러스 스토어 ‘SKT 5GX VR’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상반기 중 VR 화면 내 멀티뷰를 비롯해 실시간 기록 화면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옥수수 소셜 VR’을 활용해 다른 이용자들과 야구 생중계를 함께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도 제공한다.

‘소셜 VR’은 하나의 가상공간에 최대 8명의 참여자를 초대해 함께 10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음성 대화를 주고받거나 제스처를 취할 수 있어 야구팬들이 함께 응원을 하면서 경기를 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화질 VR 영상에 대한 실시간 스트리밍을 비롯해 전용 플레이어를 통한 360도 4K 영상 시청,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3D VR 영상 시청을 통한 몰입감 극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스포츠뿐 아니라 각종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VR 콘텐츠를 늘려갈 계획이다.

양맹석 SK텔레콤 5GX MNO사업그룹장은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필두로 5G를 활용해 각종 스포츠 경기를 훨씬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며 “5G 스마트폰 상용화에 맞춰 5G 기반의 다양한 미디어·VR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