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망 재난안전 대응계획 수립…3년간 4800억원 투입
상태바
KT, 통신망 재난안전 대응계획 수립…3년간 4800억원 투입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9.03.2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아현화재와 같은 통신재난의 재발 방지를 위해 향후 3년간 총 4800억원을 투입해 통신구 감시·소방시설 보강, 통신국사 전송로 이원화, 수전시설 이원화, 통신주·맨홀 개선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KT는 중요통신시설에 대한 상세점검을 완료하고 점검 결과, 정부 통신재난방지 강화대책을 반영한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분야별 전문기술인력을 투입해 전국의 통신구·전체 유무선 네트워크 시설에 대한 통신망 생존성 자체 진단을 했으며 진단 결과와 정부의 ‘통신구 화재안전 기준(안)’, ‘중요통신시설 등급지정·관리기준(안)’을 반영한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강화되는 ‘통신구 화재안전 기준(안)’에 따라 고객수용 규모·중요도가 높은 통신국사의 통신구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보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2년간 전체 통신구에 대한 소방시설 보강·감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통신구 내 전기시설 제어반에 대해서는 전수조사를 통해 화재 내구성이 약한 FRP(Fiber Reinforced Plastic) 재질의 제어반을 스테인레스 재질로 전량 교체한다. 제어반 내부에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고 제어반 주변 통신·전원 케이블에는 방화포를 덮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차단할 방침이다.

중요통신시설 생존성 강화를 위해 ‘중요통신시설 등급지정·관리기준(안)’에 따라 우회통신경로 확보, 통신재난대응인력 지정·운용·출입통제,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도 추진된다.

등급기준 강화로 추가된 신규 중요통신시설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우회통신경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통신사업자간 긴밀하게 협력해 이동통신서비스 로밍도 추진한다.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모든 A·B등급 통신국사에 대해 통신국사와 변전소간 이원화를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그외 통신국사에 대해서는 예비 전원시설을 순차적으로 신형 시설로 교체키로 했다.

중요통신시설로 지정된 통신국사에 대해 출입보안을 강화하고 통신재난 대응인력을 배치해 상시 운용하는 등 통신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통신주·맨홀 등 통신국사 외부 시설에 대한 안정성 강화 계획도 포함됐다. KT는 통신국사 외부 시설에 대한 현장실사를 진행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취약 시설을 단계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KT 대전 연구단지에 ‘OSP Innovation Center’를 열어 통신구, 선로, 맨홀, 통신주에 대한 안정성 확보기술을 개발하고 ‘차세대선로시스템’ 개발을 통해 이들 시설에 대한 운용 자동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