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7·K5 1만4357대 리콜…포드·쌍용차 티볼리·코란도 ‘제작결함’
상태바
기아차 K7·K5 1만4357대 리콜…포드·쌍용차 티볼리·코란도 ‘제작결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9.09.0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기아자동차 K7`K5와 쌍용자동차 티볼리·코란도, 포드 퓨전·MKZ 등 2만563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이 실시된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기아차가 제작·판매한 K7(YG)차량 5729대는 엔진 인젝터 끝단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볼의 제조불량으로 연료가 과분사돼 시동지연, 울컥거림, 주행중 간헐적으로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한다.

인젝터는 엔진 내부 실린더에 연료를 분사하는 노즐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6일부터 기아차 오토Q에서 무상으로 인젝터 교환과 ECU 업그레이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아차 K5(JF)차량 1만4357대는 진공펌프 브레이크 호스 연결부위가 손상돼 브레이크 부스터(제동력을 증대시키는 배력장치)의 작동압이 형성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 무거움과 제동성능 저하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6일부터 기아차 오토Q에서 개선된 부품으로 무상 교체 등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쌍용차가 제작·판매한 티볼리 차량 4494대는 정차 후 출발 시 비정상적인 신호로 점화시기가 지연돼 출발지연현상 등이 발생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코란도 51대의 경우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의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리콜을 실시하고 안전기준 부적합에 대한 과징금도 부과할 예정이다

해당차량은 오는 6일부터 쌍용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퓨전 등 2개 차종 1002대는 운적석과 조수석 좌석의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케이블 결함으로 차량 충돌시 승객의 신체를 단단히 잡아주지 못해 부상이 증가될 위험성이 확인됐다.

프리텐셔너는 자동차가 급정거하거나 출돌하면 안전띠를 역으로 되감아 안전띠를 버클 쪽으로 잡아당기는 장치다.

해당차량은 오는 6일부터 포드세일즈 서비스 코리아 공식 딜러 정비공장 및 지정 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