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낭, 제품 따라 보온성·세탁 후 뭉침 정도 차이…방염 여부 표시 없어
상태바
침낭, 제품 따라 보온성·세탁 후 뭉침 정도 차이…방염 여부 표시 없어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9.10.14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각 합성(솜) 침낭’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제품별로 기능성과 뭉치지 않는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사각 합성(솜) 침낭 6개 브랜드 8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침낭의 보온성과 뭉치지 않는 정도, 색상변화 등 품질 성능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이 의무사항인 방염 여부에 대한 표시가 없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외부 온도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성능인 보온성을 평가한 결과 코베아(트로피칼 1800) 제품이 세탁 전·후 모두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버팔로(코튼 사계절 침낭), 빈슨메시프(아이테르 침낭(기본형)), 콜맨(플리스 풋 이지 캐리 C0) 3개 제품은 세탁 전에는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세탁 후에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인체에서 분비되는 땀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땀 배출 성능(겉감)은 몽벨(패밀리 백1), 몽벨(패밀리 백3), 코베아(트로피칼 1800), 코오롱 스포츠(Family 1.3 침낭), 콜맨(인디고 라벨 퍼포머 C5), 콜맨(플리스 풋 이지 캐리 C0)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버팔로(코튼 사계절 침낭)은 보통 수준이었다.

세탁 후 침낭의 솜이 뭉치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몽벨(패밀리 백1, 패밀리 백3) 제품이 상대적으로 솜의 뭉침 현상이 적어 우수했고 버팔로(코튼 사계절 침낭), 빈슨메시프(아이테르 침낭 (기본형)) 등 2개 제품은 일부 뭉침 현상이 있어 보통 수준이었다.

침낭의 겉감이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원래 색상을 유지하는 성능인 일광견뢰도를 평가한 결과 몽벨(패밀리 백3), 콜맨(인디고 라벨 퍼포머 C5) 2개 제품은 섬유제품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사용 중 침낭의 색상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마찰견뢰도, 물견뢰도, 땀견뢰도, 세탁견뢰도 등을 시험한 결과 제품 모두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폼알데하이드, pH, 아릴아민 시험결과에서도 전 제품이 가정용 섬유제품의 안전 기준에 적합했다.

반복해 지퍼를 여닫을 때 고장이 없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왕복개폐내구도, 겉감의 튼튼한 정도인 인장강도 및 인열강도, 겉감에 보푸라기(필링)와 올 당겨짐(스낵성)을 시험한 결과 제품 모두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침낭 제품은 의무적으로 방염여부를 표시해야 하지만 8개 제품 중 몽벨(패밀리 백1), 몽벨(패밀리 백3), 버팔로(코튼 사계절 침낭), 빈슨메시프(아이테르 침낭(기본형)), 코베아(트로피칼 1800), 콜맨(인디고 라벨 퍼포머 C5), 콜맨(플리스 풋 이지 캐리 C0) 등 7개 제품은 해당 사항을 표시하지 않는 등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에 부적합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