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대면 접촉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비대면 형태로 소비하는 이른바 ‘언택트 소비’ 바람이 불고 있다.
9일 사람인에 따르면 성인남녀 3280명을 조사한 결과 최근 언택트 소비가 증가했다는 답변이 71.1%에 달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76.5%로 남성(64.1%)보다 12.4%포인트 높았다.
언택트 소비가 증가한 요인으로는 단연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줄여서라는 응답이 71.6%(복수응답)로 첫 번째였다. 계속해서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할 수 있어서(47.7%), 결제가 편리해서(40.5%), 직원·판매원과의 접촉이 부담스러워서(32.9%), 대기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어서(28.9%), 키오스크로 주문받는 가게가 늘어서(15.6%) 등을 들었다.
이들은 언택트 소비가 전체 소비 중 차지하는 비율을 60% 수준으로 체감하고 있었다. 전체 소비의 과반 이상을 비대면 채널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많이 하는 언택트 소비로는 온라인 쇼핑이 90.3%(복수응답)로 1위였다. 다음으로는 모바일 선물하기(39%), 매장 내 모바일 앱 원격 주문(26.1%), 온라인 계좌 개설 등 금융권 비대면 거래(22.7%), 세탁 서비스 등 비대면 배달 서비스(22.1%), 주유소 셀프주유(20.5%), 키오스크 구매(18.4%), 드라이브스루(14.9%) 등의 순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7명(69.8%)은 직원을 통하는 컨택트 소비보다 언택트 소비를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73.7%로 선호 비율이 가장 높았고 30대(69.5%), 40대(67.1%), 50대 이상(61.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언택트 소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결제나 구매 절차가 간편해서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59.8%(복수응답)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대기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어서(45.5%), 사람과의 대면이 불편해서(24.8%), 비용이 저렴해서(20.5%) 등의 순이었다.
반면 언택트 소비보다 컨택트 소비를 선호하는 응답자(991명)은 이유로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하고 싶어서(62.2%·복수응답),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문의할 수 없어서(44.4%), 직원에게 더 나은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서(20.6%), 사람과의 소통을 좋아해서(20.5%) 등을 선택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9명(92.7%)은 앞으로도 계속 언택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지에 대해 ‘그렇다’고 답해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소비 열풍이 한 때의 유행이 아닌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보는 시각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