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2025년 현실화…차량 1시간 거리→20분 주파
상태바
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2025년 현실화…차량 1시간 거리→20분 주파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6.0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발표
[자료=국토교통부]
미국 NASA의 중장기 항공교통 비전(AAM, Advanced Air Mobility). [자료=국토교통부]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출현이 현실화된다.

정부는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하늘길 출퇴근을 가능케 할 차세대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의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를 주 내용으로 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 관한 정부의 첫 로드맵으로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드론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로드맵 등에 담긴 ‘플라잉카 2025년 실용화‘ 목표에 따른 후속조치다.

도시 권역 30~50km의 이동거리를 비행 목표로 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은 승용차가 1시간 걸리는 거리를 단 2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다. 버스·철도·PM(Personal Mobility) 등과 연계해 환승시간이 최소화된 연계교통 서비스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기존 헬기와 유사한 고도·경로를 비행하지만 전기동력 활용으로 탄소배출이 없고 소음도 헬기 80dB 대비 체감 기준 20%인 63~65dB로 대폭 저감돼 도시의 하늘을 쾌적하게 운항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미래교통수단이다.

특히 기존 헬기보다 진보된 설계·형상적 특성과 기상·항법 등을 지원할 첨단설비가 구축돼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다.

운임은 상용화 초기에는 40km(인천공항~여의도) 기준 11만원으로 모범택시보다 다소 비싼 수준이지만 시장이 확대되고 자율비행이 실현되면 2만원 수준으로 일반택시보다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자율비행은 기술개발과 감항당국의 안전인증 시간소요로 2035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항공분야인 만큼 기체·운항·인프라 등 안전기준 마련과 인증에 따른 시간소요로 최초 상용화는 2023~2025년, 본격 확대는 2030~2035년경으로 예상된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체(부품) 제작·유지보수(MRO), 운항·관제, 인프라, 서비스, 보험 등 종합적인 산업생태계를 형성해 세계시장 규모가 2040년까지 730여조원(국내는 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 단계별 주요 추진계획. [자료=국토교통부]

정부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2025년 상용서비스 최초 도입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2024년까지 비행실증, 2030년부터 본격 상용화를 준비하는 단계적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최초서비스를 2025년 도입하는 실천계획에 초점을 맞추고 ‘도심항공교통 선도국가로의 도약’, ‘시간과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미래형 일자리 창출 가속화’라는 세 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민간주도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기존 안전·운송제도 틀이 아닌 새로운 제도틀 구축,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으로 선진업계 진출·성장 유도 등 3대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도심항공교통이 실현되면 이동시간의 혁신적 단축으로 도시 내·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효율적 시간활용으로 사람·집단의 네트워크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교통혼잡이 심한 수도권을 기준으로 저감가능한 시간과 사회적비용은 70%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재·부품부터 블록체인·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집약으로 높은 안전도가 필요한 항공특성 고려 시 높은 수준의 기술발전 유도도 가능하다.

시장분석결과에 따라 2040년 국내 도심항공교통 시장규모가 13조원에 이르면 16만명 일자리 창출, 생산유발 23조원·부가가치유발 11조원 등에 달해 산업적 파급효과도 예상된다.

정부는 6월 중 산·학·연·관 협의체이자 정책공동체인 ‘UAM Team Korea’를 발족하고 도심항공교통 서비스의 실현과 산업발전을 가속화한다. UAM Team Korea는 향후 로드맵 세부과제 추진과 신규과제를 발굴·논의하고 참여주체 간 관심이슈별로 다각적 협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화 속에서만 그려지던 도심항공교통이 기술발전으로 목전에 왔다”며 “2023년까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UAM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산업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730조원 규모의 도심항공교통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