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 검출’ 수입 캐릭터 연필 자발적 리콜
상태바
‘유해물질 검출’ 수입 캐릭터 연필 자발적 리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06.0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캐릭터 연필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캐릭터 연필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을 시험한 결과 7개 제품(28.0%)에서 간 손상과 생식 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안전기준(0.1% 이하)을 최대 63.7배(최소 0.253%~최대 6.371%) 초과해 검출됐다.

캐릭터 연필은 영화·만화 등의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연필 표면에 인쇄하거나 장식한 연필이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하며 남성 정자수 감소, 여성 불임 등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6개 제품은 연필 표면 코팅 부위에서, 2개 제품은 지우개 등 장식부위에서 검출됐고, 그 중 1개 제품은 양쪽 부위에서 중복 검출됐다.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은 모두 해외에서 수입된 제품이었다.

연필은 최소단위 포장에 모델명·제조자명·제조국 등과 같은 일반 표시사항과 안전확인표시(KC), 사용상 주의사항 등을 표시하도록 의무화돼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25개 제품 중 15개(60.0%) 제품이 의무 표시사항을 일부 누락했고, 이 중 11개 제품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나타내는 안전확인표시(KC)도 누락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표시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에게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으며 해당 사업자는 제품을 판매 중지·회수 조치하고 품질·표시를 개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