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옛 물길 10곳 사진전…‘서울옛길’ 사진집도 발간
상태바
한양도성 옛 물길 10곳 사진전…‘서울옛길’ 사진집도 발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11.1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의 서울옛길 위치도. [자료=서울시]
10개의 서울옛길 위치도.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옛길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지난 1년간의 옛길모습을 담아 ‘서울옛길(FLOW)’ 사진집을 발간하고 기록에 참여한 사진작가 박종우·이한구와 함께 오는 12월13일까지 종로구 청운동 사진위주 류가헌 갤러리에서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으로 기록되는 10개의 옛길은 옥류동천길, 삼청동천길, 안국동천길, 제생동천길, 북영천길, 흥덕동천길, 묵사동천길, 필동천길, 남산동천길, 정릉동천길이다.

한양도성 안의 옛길은 내사산(內四山)이라 불리는 북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 높은 곳에서부터 낮은 곳을 향해 북에서 남으로,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물길이 청계천에 이르러 큰 천을 이루며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우리가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오늘날 역사도심 아래에는 옛 물길을 따라 지금도 물이 흐르고 있다. 이러한 옛길 10곳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물길의 이름으로 분류했다.

‘서울옛길’ 사진전에서는 서울성곽을 비롯해 옛길을 오랫동안 기록해온 박종우 작가와 청계천을 긴 시선으로 사진에 담고 있는 이한구 작가의 사진. 문인들의 글과 함께 10개의 옛길모습을 함축적으로 담아낸 홍보영상도 만나볼 수 있으며 시간을 두고 사진집과 옛길안내책자를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서울옛길 사진집은 서울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에 비치되며 책자와 함께 서울시 홈페이지와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고해상도의 원문 PDF파일을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