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6일 0시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신월~여의나루 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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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6일 0시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신월~여의나루 8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04.15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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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여의지하차도 올림픽대로→인천방면. [서울시 제공]
신월여의지하차도 올림픽대로→인천방면. [서울시 제공]

신월동 신월IC와 여의도동 여의대로·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구 서울제물포터널)가 오는 16일 0시 개통된다.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서울 서남권(신월IC)과 도심(여의대로, 올림픽대로)을 직접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7.53㎞의 대심도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하부 지하 50~70m에 들어선다. 지난 2015년 10월 첫 삽을 뜬지 5년6개월(66개월)만에 완공됐다.

서울제물포터널 민간투자사업은 2014년 5월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해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통행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수익이 적을 경우 손실을 세금으로 보전해 주는 최소운영수입보장은 없다.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하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2분에서 8분으로 24분 단축된다. 유료도로로 요금은 2400원, 제한속도는 80㎞/h(여의대로·올림픽대로 진출입부는 60㎞/h)이다.

소형차 전용도로로 경형, 소형, 중형, 대형의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무인으로 요금을 징수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이 도입됐다. 이용 차량에는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된다.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는 별도의 단말기 없이 차량 번호를 인식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법으로 신월여의지하도로 홈페이지(http://seoultunnel.co.kr)에서 별도의 비용 없이 신청할 수 있다.

또 대심도 장대터널로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한 최신 교통관리시스템이 설치됐다. 교통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차량검지기(VDS) 18개소,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을 알리기 위한 교통정보표지(VMS) 3개소, 대기경고표지(QWS) 22개소, 차로이용규제시스템(LCS) 39개소가 설치됐다.

이러한 운영설비들은 종합관제실에서 자동 통제돼 실시간 모니터링된다. 터널 내 과속 방지를 위해 구간단속과 지점단속 카메라가 설치돼 안전 주행을 도울 예정이다.

하루 최대 19만대에 이르는 차량으로 매우 혼잡한 국회대로는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으로 약 5만대의 교통량이 줄어들면서 출퇴근길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대기환경 개선의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개통 후 지상부의 모습도 바뀐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위로는 신월나들목~목동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4.1㎞인 국회대로 지하차도가 2024년까지 조성돼 3층 구조의 도로로 재탄생되며 지상부는 광화문광장의 5배인 약 11만㎡의 대규모 친환경 선형공원과 생활도로(1~2차로)가 2025년까지 조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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