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삼척시민단체, 환경부에 탄원서 전달…“공사 재개는 시민의 염원”
상태바
7개 삼척시민단체, 환경부에 탄원서 전달…“공사 재개는 시민의 염원”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1.05.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화력발전소 공사 재개를 위해 환경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삼척시민들. [삼척시 사회단체 제공]
삼척화력발전소 공사 재개를 위해 환경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삼척시민들. [삼척시 사회단체 제공]

삼척발전청년위원회 등 7개 삼척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1일 환경부를 방문하고 관계자에게 삼척화력발전소의 공사 재개 촉구와 책임 있는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 탄원서와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공사 중단은 지역 경제와 직결된 일이라며 6개월의 공사 중단으로 인해 지역 경제가 무너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동환 지역위원장은 “시공사는 환경부의 선제조치 이행을 충실히 했다”며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기관들은 환경단체 국회의원의 눈치 보기를 중단하고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항만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맹방리의 주민들은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살지만 보다 못해 이곳까지 왔다”면서 삼척화력발전소 완공을 기대하며 희망적인 투자를 했지만 공사 중지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는 실정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그러면서 “왜 우리가 이곳까지 왔는지 환경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라”고 말했다.

삼척시민단체 김남극 대표는 “환경단체 국회의원이 개입해 공사를 방해하고 지역주민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어 “관계 기관은 눈치 보기와 책임 떠넘기기를 중단하고 절차에 맞게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정부의 정책 결정은 믿은 것이 분통스럽다며 지역 상공업 경제가 파탄 직전인데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냐고 읍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의 책임 있는 문제 해결 촉구, 환경단체 국회의원의 개입 규탄, 삼척화력발전소의 안정적인 건설을 촉구했다. 그리고 조속한 항만공사 재개 촉구와 외부세력 간섭을 규탄하는 시민 2000여명의 서명부를 환경부에 함께 전달했다.

한편 같은 날 청와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삼척화력발전소의 공사 재개와 책임 있는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규탄대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