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놓친 공제 5월 확정신고하면 환급
상태바
연말정산 놓친 공제 5월 확정신고하면 환급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05.18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가 올해 1월 연말정산 때 놓친 공제 항목이 있다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 안에 처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기간 환급신청을 하면 환급처리도 빠를 뿐만 아니라 절차도 경정청구보다 쉽기 때문이다.

특히 작년 중도에 회사를 퇴사해 연말정산 공제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못했던 직장인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인 오는 31일까지 연말정산을 다시 할 수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은 근로자들이 지난 연말정산 때 놓친 공제를 편리하게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의 적기라며 근로소득자는 내가 놓친 공제항목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18일 밝혔다.

납세자연맹은 연맹의 ‘연말정산 환급도우미 서비스’를 통해 환급받은 실제사례를 분석한 결과 근로자가 소득공제를 놓치는 대표적인 이유는 세법이 복잡하거나 해외출장·병원입원 등으로 인한 서류제출 기한 마감, 중도퇴직으로 인한 연말정산 미신청 등을 꼽았다.

또 본인과 부양가족의 장애인사실, 종교 기부금, 특정 정당 기부, 외국인과의 혼인 등 회사에 알리기 싫은 사생활보호 등을 이유로 누락시킨 경우도 다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맹은 “특히 연도 중 퇴사를 한 경우 연말정산간소화시스템이 오픈되지 않아 대부분 기본공제만 받고 보험료, 의료비, 기부금, 신용카드 등 소득·세액공제를 놓친 경우가 많다”면서 “이 같은 중도 퇴사자의 경우도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때 환급신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급액이 발생하는 대상자는 퇴사 후 재취업이나 자영업 등 추가적인 소득이 없고 재직기간 중 결정세액이 남아있어야 한다”며 “2020년 퇴사시점까지 총급여가 1500만원 이하였다면 면세점 이하자로 결정세액이 없어 환급신청을 하더라도 돌려받을 세액이 없다”고 덧붙였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는 오는 5월 말까지 국세청홈택스를 통해 전자신고하거나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신고서 작성 등이 어려워 직접 신고하기가 복잡하고 어렵다면 납세자연맹의 ‘연말정산 추가 환급코너’를 통해 간단히 신청서를 작성한 후 원클릭으로 환급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환급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해당연도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신청자의 주민등록등본, 환급받을 통장사본, 누락한 소득공제서류 등이다.

[자료=한국납세자연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