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농산물 직매장 대파·복숭아 등서 잔류농약 기준치 초과 검출
상태바
식약처, 농산물 직매장 대파·복숭아 등서 잔류농약 기준치 초과 검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09.2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농산물(로컬푸드) 직매장 67곳을 대상으로 지난 7월29일부터 9월10일까지 다소비 농산물 303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대파, 복숭아, 엇갈이(얼갈이) 배추, 쪽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폐기되고 생산자는 형사고발 등 조치됐다.

이번 수거·검사는 농산물 직매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지역 생산 농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양파, 콩나물, 상추 등 다소비 농산물과 쑥갓, 깻잎, 시금치 등 부적합 빈도가 높은 농산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검사 결과 일부 직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파, 복숭아, 엇갈이(얼갈이) 배추, 쪽파에서 살충제 성분의 잔류농약(클로르피리포스, 페니트로티온, 플루오피람, 카보퓨란)이 허용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됐다.

남원원예농협의 대파에서는 클로르피리포스가 기준치(0.05mg/kg)보다 2.4배 높은 0.12mg/kg 검출됐으며 우성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복숭아에서는 페니트로티온이 기준치(0.1mg/kg)보다 3배 높은 0.3mg/kg 검출됐다.

평동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엇갈이 배추에서는 플루오피람이 기준치(0.05mg/kg)보다 3.6배 높은 0.18mg/kg 검출됐고 김포농협 로컬푸드본점의 쪽파에서는 카보퓨란이 기준치(0.05mg/kg)보다 22배 높은 1.10mg/kg 검출됐다.

식약처는 “변화하는 소비 추세에 맞춰 시중에 유통되는 농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철저하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농산물은 깨끗한 물에 일정 시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기만 해도 흙이나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