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전국 흐리고 전남권서부·충남서해안 많은 눈
상태바
[날씨] 전국 흐리고 전남권서부·충남서해안 많은 눈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2.01.13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요일인 13일 충남권과 전라권·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리다가 수도권과 강원도는 아침부터, 충북과 경상권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까지 경기남서부와 충남권·충북남부·전라권·제주도·경상서부내륙에 비 또는 눈, 경기남동부와 충북중북부·경북권내륙(서부 제외)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압골이 동쪽으로 물러난 이후 서해상에서 지속적으로 남하하는 찬 공기에 의해 발달한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밤 사이 전북남서부와 전남권서부·제주도산지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남권내륙과 충북중부·전남동부에는 가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전북남서부·전남권서부·제주도산지·울릉도·독도 3~8cm(많은 곳 제주도산지·울릉도·독도 10cm 이상), 충남서해안·전북북서부·제주도(산지 제외) 1~5cm, 경기남서부·충남권내륙·충북남부·전라동부·경상서부내륙 1cm 내외, 경기남동부·충북중북부·경북권내륙(서부내륙 제외) 0.1cm 미만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13~-1도, 낮 최고기온은 -6~4도가 되겠다.

중부내륙과 전북북동부·경북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기온이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서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북동부·경북내륙에서 -1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이번 추위는 내일 오후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평년(아침 기온 -12~0도, 낮 기온 0~8도) 수준으로 회복해 점차 누그러지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있겠다.

전국 해안과 제주도·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30~55km/h(9~15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전 해상에는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먼바다 최대 6.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내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차차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으며 새벽에 전북남서부와 전남북서부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