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연맹, ‘연말정산 자주 묻는 상담사례’ 등 동영상 무료 공개
상태바
납세자연맹, ‘연말정산 자주 묻는 상담사례’ 등 동영상 무료 공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1.21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납세자연맹]
[자료=납세자연맹]

연말정산 시기 자주 묻는 상담사례가 동영상으로 제작돼 무료로 공개된다.

한국납세자연맹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연말정산 핵심강의, 연말정산 잘 받는 법, 연말정산 자주 묻는 상담사례 등 20여개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연말정산 자주묻는 상담사례’는 실제 납세자연맹에서 연말정산과 관련해 상담했던 사례들이 정리됐다. 사례에는 가족, 특히 부모님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

예를 들어 소득이 있는 아버지와 같이 사는 소득이 없는 어머니 의료비·기부금·신용카드공제, 장남이 따로 사는 어머니와 첫째 동생 공제 가능한지, 소득이 있는 형과 같이 사는 부모님을 따로 사는 동생이 공제 가능한지, 부모와 삼촌 등이 공제받지 않은 조부모님 공제 가능한지, 부모님이 공무원연금·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소득이 있는 경우 등이다.

‘연말정산 잘 받는 법’ 코너에서는 장애인 소득공제 1월에 꼭 서류 제출, 실비보험금으로 보전된 의료비를 제외 방법, 연말정산 부당 공제로 적발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 형제자매 기본공제·장애인공제·교육비공제, 사생활 보호를 위해 회사에 연말정산 서류 미제출, 퇴직자 연말정산, 이혼자 연말정산, 미혼 직장인 세테크 팁, 놓친 소득공제 돌려받는 법 등이 올라와 있다.

‘연말정산 핵심강의’는 초급과 고급강의를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초급강의에서는 연말정산의 기초, 누진세 개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개념, 기본공제 및 주요 공제 요건, 소득금액 100만원 완벽정리 등에 대해 익힐 수 있다.

고급강의에서는 장애인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 주택관련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절세와 탈세 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납세자연맹 김선택 회장은 “20년 넘게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한 납세자연맹의 노하우가 동영상에 담겨있다”며 “연맹의 연말정산 강의를 통해 세금지식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납세자연맹의 연말정산 동영상은 연맹 홈페이지의 연말정산 코너 또는 유튜브 ‘납세자TV’ 채널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