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그룹 홈 형식 요양원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 준공…7월 개관
상태바
서울시, 그룹 홈 형식 요양원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 준공…7월 개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6.2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 외경. [서울시 제공]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 외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그룹 홈 형식의 고령층 돌봄을 위한 공공 실버케어센터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를 6월말 공덕역 인근 창업허브 단지 내에 준공하고 준비작업을 거쳐 오는 7월 개관한다고 24일 밝혔다.

노인요양시설 건립사업은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해 서울시가 진행하고 있는 공공서비스 확대 대책의 하나로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에 양질의 돌봄서비스 제공과 부양가족의 부담을 감경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시립마포 실버케어센터는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로 공덕동 창업허브 단지 내에 연면적 1만2271㎡, 지상 4층 규모로 데이케어센터 50인, 노인요양실 120병상으로 총 17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지상 1층은 데이케어센터와 사무실, 원장실, 자원봉사자실 등 관리공간이 들어선다. 주·야간에 입·퇴소가 용이하도록 데이케어센터를 1층에 배치하고 별도로 출입구를 두었다. 또한 지역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라운지와 카페도 설치된다.

지상 2~3층에는 요양실·치매전담치료실이 들어서며 1인실(4개소)·2인실(4개소)·4인실(27개소)로 구성된다. 4층은 직원식당과 휴게실이 들어선다.

국내 최고 수준의 실버케어센터로 서울시 최초로 완성한 그룹홈 형식의 공공 실버케어센터다. 3~4개의 병실을 하나로 묶어 공동 독서와 식사·놀이를 할 수 있는 마당·마루 등의 공동이용 공간과 함께 배치돼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고령층 간의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복도와 양옆에 침실(병상)이 있고 TV를 시청하는 공동 거실공간과 약간의 프로그램실로 구성된 기존 실버케어센터 시설과 차별화된다.

벽돌로 마감된 다섯 개의 집이 모여 하나의 마을을 만드는 모습을 형상화하여 집과 같은 따뜻하고 아늑한 동네의 느낌을 준다. 외부에서 보면 경사지붕으로 된 5개의 건물이 모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하나의 공간(건물)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입소자에게 집과 같은 따뜻하고 아늑한 동네의 느낌을 부여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준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로 고령층에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서울시가 진행하고 있는 공공요양시설 확충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