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 피하려고 배우자 명의 사업자 등록에 위장 전입까지
상태바
지방세 납부 피하려고 배우자 명의 사업자 등록에 위장 전입까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7.07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지방세 회피 의심 사례를 조사한 결과 가족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한 체납자 1명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도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체납자 7명이 체납액 1억4700만원을 자진납부하는 성과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도세 1000만원 이상을 체납한 사업자 등록자와 그들의 가족 등 특수관계인 중 업종·상호·주소 등을 토대로 지방세 회피가 의심되는 24명을 조사했다.

적발된 A씨는 취득세 등 4200만원을 체납하자 본인 자산에 대한 강제집행을 우려해 배우자의 명의로 젓갈류 도매업 사업자를 인천광역시에 등록했다. 또한 A씨는 거래처와 매출금을 본인이 직접 관리하면서 사업에서 발생하는 자금도 아들 명의의 은행 계좌를 사용했다.

특히 지자체의 체납액 징수를 방해하기 위해 본인의 주소를 인천시에서 서울시로 위장 전입하기까지 했다. 지자체별로 등록 주소지를 주로 조사하는 점을 노린 것이다.

이에 도는 지방세 회피와 강제집행면탈 목적으로 사업자 명의 대여행위가 확인된 A씨에게 벌금 상당액 2000만원을 통고처분했다. 통고처분은 정해진 기간 벌금을 납부하면 처벌을 면제해주는 행정행위다. 도는 A씨가 기간 내 벌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고발할 예정이며 체납액 4200만원도 별도로 포천시와 협조해 가택수색 등으로 징수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 과정에서 다른 7명은 강제집행면탈 목적의 사업자 명의대여 행위를 확인하지 못했지만 조사가 진행되자 체납액 1억4700만원을 자진 납부했다.

지방세기본법 제106조 규정에 따르면 지방세의 회피 또는 강제집행의 면탈을 목적으로 타인의 명의로 사업자등록과 이를 이용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최원삼 경기도 조세정의과장은 “강제집행면탈 목적으로 제3자 명의로 사업자 등록한 체납자가 이번 조사에서 적발됐다”며 “체납자의 탈세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는 만큼 범칙조사 시 은닉재산 추적이 쉬운 특정 금융정보(FIU 정보)를 활용해 조세 납부를 회피하는 사람이 없도록 감시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