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은 주민세 신고·납부의 달…위택스서 조회·납부
상태바
8월은 주민세 신고·납부의 달…위택스서 조회·납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8.01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7월1일을 기준으로 주소를 둔 세대주의 경우 주민세 개인분을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사업소를 둔 사업주의 경우에는 주민세 사업소분을 1일부터 31일까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민세 개인분은 주민이 해당 지역의 일원으로 내는 세금으로, 1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조례로 정한 금액을 납부해야 한다.

납세의무자는 지방자치단체에 주소를 둔 개인이며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 세대주의 직계비속으로 단독 세대를 구성하는 미혼인 30세 미만의 사람, 미성년자 등은 납세의무가 제외된다.

주민세 사업소분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소를 둔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가 대상이다.

사업소와 연면적을 과세표준으로 하며 기본세율(구 균등분)과 연면적세율(구 재산분)에 따라 각각 산출한 세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납부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주민세 과세체계 개편에 따라 주민세 사업소분이 부과세목에서 신고납부세목으로 변경돼 위택스 누리집 등을 통해 신고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납세자들의 신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액이 기재된 납부서를 납기 기간 중에 발송할 예정이다.

올해는 제도 개편에 따른 계도기간임을 고려해 기본세율분 납부서상 세액을 기한 내 납부할 경우 별도로 신고하지 않더라도 신고한 것으로 인정하고 무신고가산세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다.

납세자들은 직접 시·군·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위택스 누리집(www.wetax.go.kr)과 스마트 위택스(모바일 앱)을 통해 주민세뿐 아니라 모든 지방세를 편리하게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