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격급등 신선채소·추석성수품 공급 확대
상태바
서울시, 가격급등 신선채소·추석성수품 공급 확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8.3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는 안정시키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골목상권은 살리기위해 팔을 걷었다.

서울시는 추석 명절을 맞아 물가안정과 민생안정에 도움이 되는 추석명절 대비 물가안정관리대책을 30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가격급등 품목 공급 확대와 안정적 유통을 통한 물가 안정, 물가감시체계 집중가동과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지원이 주요 내용이다.

먼저 가격급등 신선채소와 추석 성수 농수축산물에 대한 시장 공급물량을 최대화해 가격안정화를 유도한다.

가락시장 전문경매사가 가격 급등 신선 채소 5종(상추·시금치·열무·오이·호박)의 주요 산지를 방문해 품목별 작황과 산지 동향을 파악하고 농가와 직접 출하약정을 체결해 안정적인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는 방식이다.

농가에 지급하는 출하장려금도 평상시 위탁수수료의 10%에서 일시적으로 최대 15%까지 확대해 농가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준다.

이와 함께 추석기간 중 수요가 특히 많아지는 추석성수품 9종(농산물:사과·배·배추·무·대추·밤, 수산물:조기·명태·멸치)을 중점관리품목으로 지정해 평소 대비 공급물량을 110%까지 늘릴 계획이다. 기간 중 공급 예상 물량은 총 1만1628톤이다.

또한 불공정거래는 엄중단속하고 품목별 가격동향은 상시적 공개해 투명한 유통거래질서 확립에도 힘쓴다. 또 가격·원산지표시 여부, 매점매석 등 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해 품질 좋은 농수산물이 공급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치구를 중심으로 명절기간 전후 가격표시제·원산지표시 불이행, 계량위반 등 부적합 행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농수산식품공사에서는 도매시장 상거래 질서 관리를 위해 불법 위탁, 매점매석, 가격 담합 등 불공정 거래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추석기간 수요가 급증하는 농·임산물(10종), 축산물(4종), 수산물(6종)에 대한 물가모니터링도 실시해 가격동향을 파악하고 가격상승품목에 대해선 정부에 수급 조절을 건의할 예정이다

물가상승 여파로 침체될 수 있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직접적인 지원도 펼친다. 물가가 오르면 소비 자체가 줄어들 수 있어 소상공인이 연쇄적인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시는 소상공인 매출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을 오는 9월1일부터 4790억원 규모로 발행한다. 할인혜택이 있는 상품권 사용을 위해 골목상권을 찾게 해 자연스럽게 매출을 늘리고 상권은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사랑상품권은 발행자치구 내 소상공인가맹점 28만개에서 사용가능하며 10% 할인된 금액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추석맞이 이벤트 개최를 원하는 전통시장 상인회에도 총 2억50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해 소비자의 발길을 끄는 다양한 행사 준비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이달 29일부터 153개 전통시장에서 제수용품 할인, 시민참여 이벤트 등이 다양하게 펼치는 중이다.

매출감소와 대출금리 인상, 고정비용 지속 지출 등 다중고를 겪는 소상공인에는 500억원 규모 ‘4무(無)안심금융 특별자금’도 추가로 공급한다. 올해 초부터 1조원 규모로 공급했지만 4월 전액 소진됐으며 지속적인 현장 요구로 추가공급을 결정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4無 안심금융은 대출이자·보증료를 시가 대신 납부하는 無이자, 無보증료,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통한 無담보, 간편신청을 위한 無종이서류를 도입한 획기적 융자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농수산식품공사, 자치구와 협력해 추석맞이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종합상황실에서는 추석 성수 농수산물 수급현황과 가격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물가상황을 관리하고 필요시 자치구 합동 긴급 가격 점검을 실시하는 등 물가안정과 유통질서 확립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