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더 큰 평화’ 위해 걷고 달리는 DMZ RUN 개최
상태바
경기도, ‘더 큰 평화’ 위해 걷고 달리는 DMZ RUN 개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8.31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비무장지대(DMZ) 일원을 달리며 생태·문화·역사적 가치를 체감하고 평화의 의미를 안보·통일을 넘어 생태·환경·탄소중립까지 확장하고자 ‘2022 DMZ RUN(스포츠)’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DMZ RUN은 DMZ 일원을 달리고 걷고 자전거를 타며 자연생태와 역사·문화적 가치를 체감하고 평화에 대한 국민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열리는 경기도의 대표 스포츠 체험행사다.

올해 DMZ RUN은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오는 10월2일에는 DMZ 일원에서 마라톤을 즐길 수 있는 DMZ 평화 마라톤, 이어 10월15일에는 평화의 페달을 밟으며 DMZ의 비경을 만끽하는 DMZ 평화 자전거 대회, 끝으로 10월29일에는 DMZ 일원을 직접 걸어보며 평화를 기원하는 DMZ 평화 걷기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통일대교를 지나 남북출입사무소(CIQ)까지 갈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온갖 동·식물이 서식하는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를 체험하며 평화와 생태의 가치를 직접 느껴볼 수 있다.

이번 DMZ RUN(스포츠)에서는 각종 판매 부스 운영, DMZ 동식물 사진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될 전망이다.

특히 DMZ 평화 걷기대회에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참여해 의류·식품·문구 등 판매 부스를 운영하고 도내 하나센터의 협조로 북한 음식 체험존과 남북한 문화 체험존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에게는 완주 메달과 기념 티셔츠 등이 제공되며 생활 속 실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일부는 친환경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올해 DMZ RUN은 DMZ라는 특별한 공간을 체험하면서 평화의 의미를 생태·환경·탄소중립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주력했다”며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에 많은 도민의 관심과 동참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올해 DMZ RUN은 공식 홈페이지(www.dmzrun.ok.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고 대회별 참가비와 접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