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속도…3분기 대상지 공모
상태바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속도…3분기 대상지 공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9.1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역세권 중심 공간구조를 실현하고 주택공급 확대와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2022년 역세권 활성화사업 3분기 공모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승강장 경계로부터 250m 이내)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지역→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과 생활서비스시설로 확충하는 사업이다.

시는 분기별로 역세권 활성화사업 선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자치구에서 주민 등 대상으로 상시접수를 진행해 오는 16일까지 자치구 신청분을 받아 9월 말 제3차 선정위원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6월 서울특별시 역세권 활성화사업 운영기준 중 면적요건을 개정해 사업대상지 요건을 완화한 바 있다.

역세권 범위 내 가로구역 1/2 미만일 경우 1500㎡ 단일필지만 가능했던 요건을 삭제해 요건 충족을 위해 필지를 합쳐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다만 운영기준에 동의율 요건을 신설해 무분별한 사업 신청을 방지해 대상지 선정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시는 지난 3월 사업 유형 중 지구단위계획을 수립(변경)을 필요로 하는 사업 유형에 한해 3분의2 이상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항목을 신설했다.

또한 지난 6월 사업 유형 중 정비계획 수립(변경)을 수반하는 유형엔 토지 등 소유자 30%이상의 동의를 받는 항목을 추가했다.

역세권 활성화사업 대상지는 분기별로 선정되며 추진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25개 자치구에 상시 신청·접수할 수 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역세권 활성화사업’으로 검색 후 운영기준,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해 해당구청에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