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우려’ 기아 쏘렌토·스포티지 리콜…·포드·아우디·토요타도 제작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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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우려’ 기아 쏘렌토·스포티지 리콜…·포드·아우디·토요타도 제작결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9.28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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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렌토 6만여대와 스포티지 3만여대가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리콜이 실시된다.

또한 포드, 아우디, 렉서스, 랜드로버, BMW 등 총 52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기아가 제작·판매한 쏘렌토 R 5만9828대는 전기식 보조 히터 커넥터의 내구성 부족으로 인해 커넥터가 손상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스포티지 2만9687대도 2열 좌석 하부의 전기배선이 정상 경로를 벗어나 좌석을 접는 경우 배선이 좌석 하부 프레임과 간섭돼 손상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니로 플러스 3078대는 에어백 제어 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충돌 시 에어백 등이 작동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월6일부터 기아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점검 후 부품 교체 등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퓨전 등 2개 차종 2421대는 변속기 레버 부싱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손상으로 주차 중 기어가 정상적으로 변속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익스페디션 등 2개 차종 630대도 앞면 창유리 와이퍼 암 제조 불량으로 와이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우천 시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26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프리미엄 등 20개 차종 2001대(판매이전)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로 기어가 후진 위치에 있을 때 후방카메라 끄기 기능이 설치돼 있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28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판매할 예정이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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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요타자동차가 수입·판매한 렉서스 NX350h 등 2개 차종 278대(판매이전 포함)는 차선 유지 보조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장치 작동 시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월6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디펜더 110 P300 등 13개 차종 190대(판매이전 포함)는 앞 좌석안전띠 구성요소인 프리텐셔너(충돌 시 좌석안전띠를 역으로 되감아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장치)의 불량으로 충돌 시 프리텐셔너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더 뉴 레인지로버 D350 SWB 등 2개 차종 38대(판매이전 포함)는 매연저감장치(DPF)의 연결나사가 일부 누락돼 있거나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배기가스가 엔진부로 방출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월4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 등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X7 xDrive40i 등 5개 차종 22대는 3열 좌석 등받이의 일부 부품이 누락돼 있거나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좌석 등받이가 접혀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30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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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중공업이 제작·판매한 다산고소작업차 348대는 후방 마운팅 볼트의 설계 오류로 인한 파손으로 프레임 데크에 균열이 발생해 차량이 전복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월4일부터 다산중공업 본사 A/S 공장과 전국 A/S 지정점에서 무상으로 프레임 데크 용접 등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모토스타코리아가 수입·판매한 JET14 등 2개 이륜 차종 3648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차폭등의 색도가 기준에 미달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월11일부터 모토스타코리아 공식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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