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현장에 스마트 안전장구 공급
상태바
LG유플러스,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현장에 스마트 안전장구 공급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2.10.1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와 현대엘리베이터는 오는 21일부터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현장 근로자 전원에게 IoT 안전장구를 보급하며 모든 작업 현장에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안전장구는 엘리베이터 설치 작업자들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중대재해의 발생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LG유플러스와 현대엘리베이터가 함께 개발한 솔루션이다.

양사는 올초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왔으며 4월부터 150여명의 현장 작업자를 대상으로 현장 실증을 진행해 사용자의 의견을 수용했다.

양사가 개발한 스마트 안전장구는 IoT센서 3종(안전모·안전고리·안전벨트 센서)과 비콘 센서, 작업자 전용 앱, 관제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솔루션은 작업자가 높은 장소에서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때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기술로 안전모 턱끈이나 안전고리의 체결 여부를 관리하고, 미체결 시 작업자에게 알려 추락 사고를 방지한다.

IoT센서 3종은 사용자의 편의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 안전모 센서는 작업자의 착용성을 고려해 경량화하는 동시에 한층 튼튼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스마트 안전고리 센서는 잦은 충전이 어려운 작업 환경을 고려해 배터리 교체 주기를 270일로 확대했다. 또한 스마트 안전고리는 작업자가 기존에 보유한 안전용품에 손쉽게 탈부착되는 방식으로 범용성이 높다.

양사는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엘리베이터 설치 현장에서 발생하는 중대 사고나 인명 피해가 크게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도입을 시작으로 고소 작업이 진행되는 작업 현장으로 스마트 안전장구 보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