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개최…미래 스마트 교통 환경 대비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개최…미래 스마트 교통 환경 대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0.20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18일 데이터 기반행정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미래 스마트 교통 환경에 대응해 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의 슬로건인 ‘데이터 속에서 찾아내는 교통안전 세상’ 구현을 위한 첫걸음으로 올해 처음 시행했다.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고령자와 어린이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보행신호 자동연장시스템 최적 설치지점 선정’ 과제가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최우수상에는 고령자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Big-DATA 공간정보 융복합 분석활용, 우수상에는 외국운전면허 정보 시스템을 통해 위조(의심) 운전면허 경보 알림체계 구축, 장려상에는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안심 보행교통환경 개선, 이륜차 무인교통단속장비 도입 대비 GIS 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단속장비 우선설치 입지 선정과제가 수상했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나온 사례와 아이디어를 활용해 운전면허, 교통사고, 의료정보 등을 총괄하는 교통관련 생애주기 마이데이터를 제공하고 국민의 교통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공유·반영해 데이터 중심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에서는 올해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를 신설해 교통AI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1단계로 ‘데이터 표준화 및 활용모델 발굴사업’, ‘원주시를 대상으로 한 위험도로 예측 서비스 개발’, ‘운전면허 학과시험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및 개인화 서비스’등 다양한 데이터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