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애 류성룡 달력 환수…‘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에 1600년 일상 기록
상태바
서애 류성룡 달력 환수…‘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에 1600년 일상 기록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11.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경자’ 표지(왼쪽)와 권수제면. 충무공 이순신의 전사 정황에 대한 내용이 쓰여 있다. 권수제면은 본문의 첫 장으로 책의 제목이 쓰여져 있는 면이다. [문화재청 제공]
‘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경자’ 표지(왼쪽)와 권수제면. 충무공 이순신의 전사 정황에 대한 내용이 쓰여 있다. 권수제면은 본문의 첫 장으로 책의 제목이 쓰여져 있는 면이다. [문화재청 제공]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을 지낸 서애 류성룡의 달력이 일본에서 돌아왔다.

문화재청은 ‘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경자’(柳成龍備忘記入大統曆-庚子)를 일본에서 환수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통력은 오늘날의 달력에 해당하는 조선시대의 책력(冊曆)으로 농사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지침으로 활용돼 왔으며 이번에 환수한 유물은 경자년(1600년)의 대통력이다.

이번 유물은 김문경 교토대학 명예교수의 제보를 통해 존재가 알려졌으며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정보 입수 이후 수차례 면밀한 조사를 거쳐 지난 9월 국내로 들여오는 데 성공했다.

소장자는 책력에 자신의 일정이나 감상을 적어두는데 이번 유물도 그 여백에 묵서(墨書)와 주서(朱書)로 그날의 날씨, 일정, 약속, 병세와 처방 등이 기록돼 있다. 기재된 필적과 주로 언급되는 인물·사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서애 류성룡(1542~1607년)의 문집인 『서애집』 중 류성룡의 연대기가 기록된 「서애선생연보(西厓先生年譜)」와 내용을 대조해 본 결과 서애 류성룡의 수택본(手澤本)으로 추정된다. 수택본은 소장자가 가까이 놓고 자주 이용해 손때가 묻은 책을 말한다.

서애 류성룡 선생의 기록이자 「서애선생연보」에서 다뤄지지 않은 내용을 포함한 기록이라는 가치 외에도 국내 현전하지 않는 경자년(1600년) 대통력이라는 점, 임진왜란 시 포로가 되어 일본에 압송되었던 강항(1567~1618년)의 귀국 등 경자년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가철(假綴)된 표지에는 임진왜란기 충무공 이순신(1545~1598년) 장군이 부하 장수들의 만류에도 직접 출전해 전쟁을 독려하다가 탄환을 맞고 전사한 상황을 묘사한 기록도 담겨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사료적 가치를 더한다.

이번 환수는 류성룡 선생의 종손가 소장 자료들인 보물 ‘유성룡 종가 문적’에도 빠져있던 새로운 자료를 발굴해 찾아왔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으며 향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안전하게 보존관리하면서 조선시대 과학문화재들과 함께 류성룡 관련 원천 자료로 연구·전시 등에 폭넓게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