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T&T·화웨이 등과 5G 핵심 SDN 기술 공동 개발
상태바
SK텔레콤, AT&T·화웨이 등과 5G 핵심 SDN 기술 공동 개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2.1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강원 SK텔레콤 NIC 담당(오른쪽)이 10일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ONOS 공동 개발을 위한 첫 이사회 미팅에 참석해 스탠포드 교수이자 ONOS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구루 파룰카와 인사를 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5G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ONOS(Open Network Operating System)에 참여해 국제 공동개발에 나선다.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은 5G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네트워크 장비의 전달·제어 계층을 분리해 한곳에 집적함으로써 운용을 효율화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10일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ONOS 첫 이사회 미팅에 ONOS 설립 멤버로 참여하고 AT&T, 화웨이 등과 5G SDN 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SK텔레콤은 ONOS에 개발자를 파견해 5G 기술 개발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SDN은 5G의 유력한 요소 기술로서 NFV(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등 여러 영역에서 기반 기술로 응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5년간 89.4% 성장세, 지난해 9만6000 달러에서 2018년 80억 달러로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SDN 기술이 등장한 이후 그간 네트워크장비 업체 위주로 다양한 SDN 컨트롤러가 출시됐지만 사업자의 성능과 기능 요구치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SDN 기술을 발명한 세계적인 석학인 스탠포드·버클리 교수들이 주축이 돼 5G 시대에 사용 가능한 캐리어급 SDN 기술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인ONOS가 설립됐다.

ONOS는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필요한 고신뢰성과 확장성 및 성능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캐리어급 SDN 컨트롤러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사업자가 사용 가능한 5G SDN 기술의 글로벌 핵심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SDN은 통신 사업자의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혁신하기 위한 5G 핵심 요소 기술 중 하나”라며 “SK텔레콤은 ONOS 참여를 통해 5G SDN 핵심 기술 개발 및 글로벌 표준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