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를 통한 수입건수와 금액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최대 관심 품목은 커피, 핸드백, 운동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해외직구 내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수입건수는 연평균 60.0%씩, 수입금액은 연평균 48.4%씩 각각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수입건수·수입금액 측면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건수성장률 측면에서는 곡물·종자, 금액성장률 측면에서는 텔레비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류 등 영양제, 프로폴리스 함유 조제품을 선호했으며 곡물·종자는 최근 수퍼푸드로 각광받는 퀴노아가 성장률을 주도했다. 또한 이집트 콩, 렌즈 콩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텔레비전은 2013년 하반기부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총 137개국에서 수입됐으며 미국은 건수기준 6000만건(85%), 금액기준 1조5000억원(72%)으로 최대 수입국이었다.
한편 수입건수·수입금액·건수성장률·금액성장률 등 4개 분석지표를 이용해 소비자의 관심도를 종합 측정한 결과 관심도가 가장 높은 품목은 커피, 핸드백, 운동화로 나타났다.
커피의 최근 2년간 수입금액(152억원)은 분석기간 전체 수입금액(186억원)의 81.4%를 차지해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주요 수입 국가는 건수기준 미국, 금액기준 독일로 2개 국가가 전체의 90% 가량을 차지했다.
핸드백의 최근 2년간 수입금액(396억원)은 분석기간 전체 수입금액(499억원)의 79.4%를 차지했으며 주요 수입 국가는 건수·금액 모두 중국으로 전체 50% 이상이었다.
재질별로는 방직용 섬유(222억원)의 가방이 전체 56.1%, 기타 플라스틱 도포(128억원)한 가방은 32.4%, 비교적 가격이 높은 가죽 가방(33억)은 8.5%로 비중이 낮았다.
운동화도 최근 2년간 수입금액(708억원)은 분석기간 전체 수입금액(1079억원)의 65.6%를 차지했다. 주요 수입 국가는 건수․금액 모두 중국으로 전체 50%이상 차지했으며 재질별로는 섬유재질(465억원) 운동화가 전체 65.7%, 합성피혁(145억원) 재질 운동화가 20.5%였다.
반면 유제품, 바퀴달린 완구, 양산·우산 등의 관심도는 낮았다.
<해외직구 소비자 관심 품목 상위 20대 품목> | |||||||
품목 | 4개 지표 점수 | 종합 | |||||
대분류 | 소분류 | 건수 | 건 성장률 | 금액 | 금액 성장률 | 총점 | 순위 |
식품 | 커피 | 82.5 | 87.3 | 85.4 | 80.5 | 335.7 | 1 |
패션 | 핸드백 | 74.7 | 81.5 | 96.1 | 77.6 | 329.9 | 2 |
패션 | 운동화 | 89.3 | 71.8 | 98 | 69.9 | 329 | 3 |
뷰티 | 두발용 제품 | 96.1 | 68.9 | 90.2 | 68.9 | 324.1 | 4 |
식품 | 기타 식품 | 78.6 | 93.2 | 45.6 | 91.2 | 308.6 | 5 |
패션 | 가방/케이스(기타재료) | 93.2 | 61.1 | 99 | 52.4 | 305.7 | 6 |
의류 | 카디건/터틀넥 | 46.6 | 97 | 64 | 97 | 304.6 | 7 |
패션 | 손목 시계 | 71.8 | 64 | 93.2 | 73.7 | 302.7 | 8 |
식품 | 양념류 | 84.4 | 85.4 | 43.6 | 86.4 | 299.8 | 9 |
식품 | 견과류 | 73.7 | 91.2 | 44.6 | 89.3 | 298.8 | 10 |
뷰티 | 구강위생용품 | 94.1 | 59.2 | 81.5 | 64 | 298.8 | 11 |
뷰티 | 기초 화장품 | 99 | 52.4 | 97 | 49.5 | 297.9 | 12 |
생활/주방 | 식탁/주방용품(금속) | 66.9 | 79.6 | 74.7 | 74.7 | 295.9 | 13 |
식품 | 베이커리 | 97 | 67.9 | 83.4 | 47.5 | 295.8 | 14 |
전기기기 | 텔레비전 | 9.7 | 99 | 86.4 | 100 | 295.1 | 15 |
식품 | 곡물 가공품 | 77.6 | 84.4 | 46.6 | 82.5 | 291.1 | 16 |
취미 | 인형 | 75.7 | 65 | 82.5 | 59.2 | 282.4 | 17 |
스포츠/레저 | 육상/구기종목 용품 | 55.3 | 76.6 | 67.9 | 79.6 | 279.4 | 18 |
유아 | 유아용 화장품 | 70.8 | 78.6 | 53.3 | 75.7 | 278.4 | 19 |
생활/주방 | 식탁/주방용품(플라스틱) | 86.4 | 63.1 | 72.8 | 48.5 | 270.8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