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 월드카 어워즈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선정
상태바
​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 월드카 어워즈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선정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2.2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
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

이상엽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이 2023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으로 선정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월드카 어워즈(WCA)’ 주최 측이 발표한 2023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으로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센터장이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2022년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CCO 사장이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 현대차그룹 구성원이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2004년 출범한 월드카 어워즈는 캐나다 토론토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세계 3대 자동차상으로 불리는 ‘세계 올해의 자동차(WCOTY)’ 시상으로 유명하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전 세계 32개 국가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기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매년 비밀 투표로 수상작을 선정해 객관성이 높은 시상식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상은 월드카 어워즈가 시상하는 7개 부문 중 하나로 지난 한 해 동안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기여한 전문가에게 수여된다.

심사위원단은 이상엽 부사장이 전용전기차 아이오닉 6, 2세대 코나,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 현대 N 비전 74 등 양산차, 콘셉트카를 아우르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현대차의 디자인 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 부사장은 GM, 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등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에서 20여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현대차에 합류했고 이후 차별화된 디자인을 지속 선보이며 현대차와 제네시스 두 브랜드의 디자인 정체성을 정립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상엽 부사장은 “이번 수상은 개인 차원이 아니라 높은 목표를 제시하는 경영진의 독려, 이를 통해 더욱 고무되는 창의성에 대한 모두의 열정에 힘입은 결과”라며 “현재의 현대차 디자인을 있게 한 것은 수많은 인재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디자인 부문을 지휘하는 인물들이 2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에 선정된 것은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갖췄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최종 후보에는 이상엽 부사장 외에 왕 추안푸 BYD 회장, 스텔라 클라크 BWM그룹 리서치 엔지니어, 피터 롤린슨 루시드모터스 CEO, 나오유키 사카모토 도요타 수석 엔지니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

역대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수상자로는 호칸 사무엘손(볼보·2018년), 세르지오 마르치오네(페라리·2019년), 카를로스 타바레스(PSA·2020년), 도요다 아키오(도요타·2021년), 루크 동커볼케 사장(현대차그룹·2022년) 등이 있다.

한편 월드카 어워즈는 다른 6개 부문의 시상식도 추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중 5개 부문에서 최종 후보로 ‘세계 올해의 자동차’ 톱10에 현대차 아이오닉 6·기아 니로, ‘세계 올해의 전기차’ 톱 5에 현대차 아이오닉 6·기아 니로 EV·제네시스 GV60, ‘세계 럭셔리 자동차’ 톱 5에 제네시스 G90, ‘세계 고성능 자동차’ 톱 5에 기아 EV6 GT,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톱 5에 현대차 아이오닉 6가 이름을 올리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