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의 젊은 여성 과학자·역대 최연소…2023 삼성호암상 수상자 발표
상태바
2명의 젊은 여성 과학자·역대 최연소…2023 삼성호암상 수상자 발표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3.04.05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지순 석학교수(왼쪽 위에서 시계방향), 최경신 교수, 선양국 석좌교수, 글로벌케어, 조성진 피아니스트, 마샤 헤이기스 교수.
임지순 석학교수(왼쪽 위에서 시계방향), 최경신 교수, 선양국 석좌교수, 글로벌케어, 조성진 피아니스트, 마샤 헤이기스 교수.

호암재단은 2명의 젊은 여성 과학자와 역대 최연소 수상자 등 ‘2023 삼성호암상 수상자’를 선정해 5일 발표했다.

올해 수상자는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임지순(72) 포스텍 석학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최경신(54) 美 위스콘신대 교수, 공학상 선양국(62) 한양대 석좌교수, 의학상 마샤 헤이기스(49) 美 하버드의대 교수, 예술상 조성진(29) 피아니스트, 사회봉사상 사단법인 글로벌케어 등 개인 5명·단체 1곳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상금 3억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6월1일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수상자는 국내외 저명 학자와 전문가 46명이 참여한 심사위원회와 이와는 별도로 45명의 외국인 석학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4개월에 걸친 엄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됐다.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수상자 임지순(계산재료물리학의 개척자) 석학교수는 고체물질 형성에 필요한 총에너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고안해 실제 실험없이 고체의 구조와 성질을 밝혀내는 ‘계산재료물리학’ 분야를 새롭게 개척·발전시킨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다.

임 박사의 계산법은 슈퍼컴퓨터에 접목돼 새로운 물질의 설계와 합성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가 됐으며, 이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과 이산화탄소 제거용 나노 신소재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수상자 최경신(에너지 과학 분야의 리더) 교수는 빛을 이용해 물을 분해하는 광전기 반응에 필수적인 광전극 물질과 촉매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통해 친환경 수소 생산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에너지 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다.

최 박사가 개발한 다양한 전극물질들은 나무껍질·식물줄기와 같은 유기성 폐자원을 친환경 에너지로 바꾸고 해수와 폐수의 정화 등에 활용돼 에너지·환경 문제 등의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학상 수상자 선양국(K배터리 신화의 주인공) 석좌교수는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재로 주로 쓰이는 니켈∙코발트∙망간 화합물에 농도구배형 구조를 세계 최초로 적용해 전지의 안정성과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배터리 분야의 선구자적 연구자다.

선 박사는 개발한 양극재 제조 기술을 국내외 이차전지 관련 기업에 이전해 성공적으로 산업화시킴으로써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로봇, 드론 등 첨단 산업 전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의학상 수상자 마샤 헤이기스(암 발생 연구의 전문가) 교수는 모친이 한국계로 세포 대사활동의 노폐물로 알려진 암모니아를 암세포가 영양분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가속화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낸 암 발생과 암 대사학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다.

헤이기스 박사의 발견은 암 발생과 증식에 관한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 세포내 암모니아 재활용 억제를 통한 새로운 암 치료법 개발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예술상 수상자 조성진(국제 클래식계를 이끄는 젊은 거장) 피아니스트는 2015년 한국인 최초의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 이후 베를린필, 런던 심포니오케스트라 등 세계 정상급 연주단체와의 지속적인 협연과 최고의 독주 무대를 펼쳐온 현대 국제 클래식 음악계의 젊은 거장이다.

현존하는 최고의 클래식 음반사인 도이치 그라모폰과의 전속 계약, 2021년 모차르트의 미발표곡 세계 초연자로 선정되는 등 세계 음악 애호가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K클래식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사회봉사상 수상자 사단법인 글로벌케어(세계에 펼친 K인류애)는 1997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국제보건의료 NGO로 지난 26년간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현장을 비롯한 18개국의 각종 재난 현장에 긴급 의료팀을 파견하고 15개국에서 전염병 퇴치·빈민 진료 등의 활동을 전개해 왔다.

특히 2020년 대구지역 코로나 확산 위기시 의료진을 모집해 파견하고 중환자실을 구축하는 등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을 통해 우리 사회가 국가적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는 데 앞장서 왔다.

호암재단은 올해 학술부문에서 에너지·환경·질병 등 인류가 당면한 위기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혁신 연구업적들이 다수 선정되고, 특히 한국계 젊은 여성과학자 2명이 선정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예술부문에서는 역대 최연소인 29세의 젊은 수상자가 선정된 점과 사회봉사부문에서는 전 세계 대상의 긴급구호 활동으로 국제사회에 공여국으로써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러낸 부분에 크게 주목했다.

호암재단은 1991년부터 삼성호암상을 통해 학술·예술·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한국계 인사를 현창해 왔으며 올해 제33회 시상까지 총 170명의 수상자들에게 325억원의 상금을 수여해 왔다.

또한 오는 8월초 삼성호암상 수상자 등 최고의 석학들을 초청해 전국의 청소년들을 위한 강연회 ‘Fun & Learn, 썸머 쿨톡 페스티벌’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