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도시권 광역교통 예산안 1조원으로 대폭 증액

2021-09-08     김윤태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양질의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

특히 내년 예산안에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을 중심으로 올해 예산 7907억원보다 2100억원(26.6%) 증가한 1조7억원이 편성됐다. 

철도·도로 분야는 광역·도시철도 12개 사업, 광역·혼잡도로 23개 사업 등 9288억원이 반영돼 광역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폭 확대 편성했다.

광역·도시철도(8061억원)는 서울7호선청라연장, 서울9호선4단계연장, 동북선경전철, 광주도시철도2호선, 양산도시철도 등 올해보다 확대 편성해 내년 목표한 공정율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했다.

광역·혼잡도로(1227억원)는 올해보다 230억원 감소했지만 이는 2021∼2022년에 준공 예정된 사업의 연차별 투자소요에 따른 것으로 전체 사업규모가 감소한 것은 아니다. 달서구상화로, 식만-사상로 등 진행 중인 혼잡도로 개선사업의 연차별 필수소요와 대덕특구동측진입로, 능소-강동로 등 혼잡도로 신규사업 2개 노선이 반영됐다.

광역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광역버스, 광역BRT, 환승센터와 알뜰교통카드 등에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광역버스는 준공영제 대상 확대와 출퇴근 시간대 혼잡완화를 위한 증차운행 지원을 확대했고 수송능력 증대와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2층 전기버스 보급 지원 등 예산이 반영됐다.

광역BRT는 성남 S-BRT·공주-세종·제주BRT 등 3개 신규사업을 반영하고 환승센터는 송정역(가칭)·의정부역·구리역·초지역·북정역·계룡역·양재역·강일역·부평역 등 9개 신규사업을 반영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해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이용자 증가 추세를 감안해 확대 편성됐다.

대광위 김규현 상임위원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인프라가 여전히 부족한 실정으로 내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과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