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조선산업 ‘탄소발자국 원팀’ 공동구축

2023-03-17     심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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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국내 조선사·선급과 공동으로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원팀’을 만든다.

탄소발자국은 개인·기업 또는 국가 등 단체가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HD현대는 그룹 내 조선사뿐 아니라 동종업계인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국내외 선급(미국선급협회(ABS)·한국선급(KR))과 함께 탄소발자국을 추적해 이를 표준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HD현대의 조선계열사(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와 국내 주요 조선사(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국내외 선급(ABS·KR)은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사의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상호 공유·비교·분석하고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각 참여 기관들은 향후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조선사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EU CSRD),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기후정보공시 기준 등에서 스코프 3 배출량 공시를 의무화하고 있는 등 스코프 3 배출량 공개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데 국내 조선사들이 공동으로 대응에 나선 것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배출량을 산정해 공개한 바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 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며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ABS의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은 “스코프 3 배출량 측정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표준화된 방법론이 없는 상황이었다”며 “탄소 배출량을 면밀히 측정·검증하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데 조선산업 선도 기업들과 선급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